반응형

2022/05 8

여호수아 강해(11) - 하나님은 우리를 잊지 않으십니다. (수 14:6-15).

여호수아 강해(11) - 하나님은 우리를 잊지 않으십니다. (수 14:6-15).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수 15:12). 우리의 삶에서 어려운 부분은 우리의 위치가 두드러지지 않을 때라도 신실하게 자신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을 때에 더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진정한 시험은 무대 뒤에서 일하고 있을 때에 어떻게 잘 감당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갈렙은 무대 뒤에서 충성스..

요한일서 강해 2022.05.31

요한일서 강해(8) - 적그리스도의 영을 분별하라(요일 2:18-25).

요한일서 강해(8) - 적그리스도의 영을 분별하라(요일 2:18-25). “아이들아 이것이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이르겠다 함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줄 아노라.”(요일 2:18). 이 시대는 영적으로 혼탁한 가운데 살아가는 시대입니다. 혼탁한 시대를 살아가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짓으로 가르치거나 왜곡하여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나 거짓 교사들의 활동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대표적으로 활동하는 거짓 교사들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구원의 진리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칭 예수가 되거나 예수의 위치에서 자신들의 특별한 지식을 배워야 구원을 얻는 것처럼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신천지의 이만희는 자칭 보혜사라고 하며 ..

요한일서 강해 2022.05.28

요한일서강해(7) -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요일 2:15-17).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 그리스도인의 삶에는 올바른 사랑이 있고 잘못된 사랑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못된 사랑은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우리를 향하여 “세상을 더 이상 사랑하지 말라.”라고 강조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는 것이 아이스 크림이나 커피 같은 것을 즐기지 마라는 것인가요? 아니면 공원에 가서 산책하고 쉼을 갖는 것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는 집을 팔고 직장을 그만두고 수도원이나 기도원으로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할 때에 하나님이 의도하신 뜻을 지나치게 과장해서 해석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

요한일서 강해 2022.05.21

여호수아 강해설교(10) - 방심하지 말라

여호수아 강해설교(10) - 방심하지 말라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는 당신의 종이니이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묻되 너희는 누구며 어디서 왔느뇨.” (수 9:8). 우리의 삶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가장 안전하다고 느낄 때에 찾아옵니다. 우리의 사역에서도 가장 성공적일 때에 가장 큰 실수를 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납니다. 우리의 삶에서 우리가 긴장을 풀고 있을 때에, 사탄은 우리의 틈을 발견하고 찾아와 유혹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탄에게 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일을 하는 일에 실패하게 되면, 그 다음은 광명의 천사로서 나타나 우리를 함정에 빠트리는 일을 하는 적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같은 일을 사탄이 여호수아에게 한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여호수아..

여호수아 연구 2022.05.18

요한일서 강해(6) -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기(요일 2:12-14).

요한일서 강해(6) -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기(요일 2:12-14).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얻음이요”(요일 2:12). 달라스 제일 침례 교회를 50년간 이상 사역을 하신 크리스웰 목사님은 교회의 성도들을 젊은이라는 뜻인 ‘lad'라는 말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심지어는 나이가 육십이 넘은 성도들에게도 젊은이 라고 부르곤 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분의 연세가 80세가 넘으셔서 연로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이 사도 요한도 연로한 나이로 인하여 서신의 수신자들을 향해서도 ’자녀들아‘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사도 요한은 에베소서 교회의 목회자로 오랫동안 사역을 했습니다. 사도 요한이 요한일서를 기록할 당시의 나이는 그가 팔십대의 나이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요한일서 강해 2022.05.14

여호수아 강해설교(9) - 하나님의 뜻대로 승리하기(수 8장)

여호수아 강해설교(9) - 하나님의 뜻대로 승리하기(수 8장)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군사를 다 거느리고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 보라 내가 아이 왕과 그 백성과 그 성읍과 그 땅을 다 네 손에 주었노니.” (수 8:1). 하나님의 섭리는 이해할 수 없는 신비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사람의 실수나 연약함을 통하여 선을 이루어내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8장 28절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 8:28). 우리가 가장 많이 배우며 성숙해지는 시기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실수를 허용하시는 이유는..

여호수아 연구 2022.05.11

요한일서(5) - 형제를 사랑하라(요일 2:7-11).

요한일서(5) - 형제를 사랑하라(요일 2:7-11). “빛 가운데 있다 하며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지금까지 어두운 가운데 있는 자요 그의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빛 가운데 거하여 자기속에 거리낌이 없으나.”(요일 2:9-10).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는 첫 번째 시험은 순종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요일 2:3). 하나님을 아는 자는 하나님이 주신 계명을 지키며 살아갑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는 두 번째 시험은 형제 사랑입니다. 즉 우리가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며 살아가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사도 요한은 요일일서 에서 사랑이라는 단어를 24번이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의 특징은 서..

요한일서 강해 2022.05.07

여호수아 강해 설교(8) - 아이성 전투가 주는 교훈 (수 7장)

여호수아 강해 설교(8) - 아이성 전투가 주는 교훈 (수 7장) “내 아들아 청하노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 행한 일을 내게 고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수 7:19).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군대가 여리고를 점령한 것은 큰 승리였습니다. 인간적인 관점으로는 그 승리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해석할 수가 없었고, 오직 하나님이 주신 기적으로만이 설명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경험한 기적은 홍해가 둘러 나누어지고, 요단강이 멈추는 기적과도 같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크게 기뻐하며 승리의 감격에 도취되어 있었습니다. 여리고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몰락한 첫 번째 도시였으며, 다음은 아이 성이었습니다. 여리고성을 점령한 후에 가졌던 감격과 ..

여호수아 연구 2022.05.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