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6 7

여호수아 강해(14) - 하나됨을 지켜라(수 22장)

여호수아 강해(14) - 하나됨을 지켜라(수 22장)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그 단을 엣이라 칭하였으니 우리 사이에 이 단은 여호와께서 하나님이 되시는 증거라 함이었더라”(수 22:34).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는 힘은 그들의 하나됨이었습니다. 여호수아를 중심으로 온 이스라엘이 하나가 되어 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세운 여호수아에게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지난 7년간 가나안을 정복하였고 그 땅을 각 지파별로 분배하는 일을 마쳤습니다. 이제 그들은 각자의 기업으로 돌아가면서 각자의 기업을 지키는 사명과 또 이스라엘의 연합을 지켜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각자의 기업에서 살아가면서 그들의 하나됨을 향한 시험이 찾아왔습니다. 그 시험을 잘못 해결..

여호수아 연구 2022.06.29

요한일서 강해(12) - 예수님처럼 사랑하라(요일 3:11-18)

요한일서 강해(12) - 예수님처럼 사랑하라(요일 3:11-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고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 요한일서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요한일서는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 또는 영원한 생명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빛이시다. 예수님은 이 세상의 빛과 생명이 되십니다. 성막의 성소에 금촛대가 어두운 성막을 밝혔습니다. 금촛대는 감람유로 등불을 밝혀 항상 성소를 밝게 했습니다. 금촛대가 상징하는 것은 생명과 빛입니다. 금촛대는 에덴동산의 생명 나무와 같이 나무의 형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심되는 줄기로 여섯 개의 가지가 뻗어서 완전함을 상징하는 일곱 개의 등불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

요한일서 강해 2022.06.25

요한일서 강해(11) - 자신을 깨끗하게 하라(요일 3:1-10)

요한일서 강해(11) - 자신을 깨끗하게 하라(요일 3:1-10)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니라”(요일 3:1).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가족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니고데모가 예수님께 찾아왔을 때에 주님은 이렇게 답변하셨습니다. “니고데모야, 네가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면, 너는 하나님의 나라를 볼수 없을것이다.” 사도 요한은 구원이란 새롭게 태어나는 것, 즉 거듭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원받은 자녀는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시기에 구원은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요한일서 강해 2022.06.18

여호수아 강해설교(13) - 도피성과 레위 사람의 성읍(수 20-21장)

여호수아 강해설교(13) - 도피성과 레위 사람의 성읍(수 20-21장) 여호수아 20장과 21장은 도피성과 더불어 레위 지파가 거주할 48개의 성읍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향한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셔서 이스라엘 12지파에게 땅을 분배하셨고, 이제 마지막 남은 레위 지파를 위하여 성읍을 분배하셨습니다. 다음은 도피성과 레위 지파가 거할 성읍에 관한 말씀입니다. 1. 도피성 여호수아 20장은 생명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은혜를 도피성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내가 모세로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을 택정하여”(수 20:1-2). 도피성은 부지중에 오살한 자가 도망하여 피의 보수자에게서 피할 성으로 지정된 곳입..

여호수아 연구 2022.06.15

요한일서 강해(10) - 새 생명으로 살아가는 삶의 증거(요일 2:28-29).

요한일서 강해(10) - 새 생명으로 살아가는 삶의 증거(요일 2:28-29). “자녀들아 이제 그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바 되면 그의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라.”(요일 2:28) 우리가 구원을 얻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요일 1:25). 영원한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새로운 출생을 통하여 얻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태어날 때는 육신의 부모로부터 생명을 받아 살아갑니다. 아담을 통하여 얻은 생명은 이 세상에서만 살아갈 수 있는 생명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으면 새로운 탄생을 경험합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가 거듭나게 하시며 새로운..

요한일서 강해 2022.06.11

여호수아 강해설교(12) - 땅의 분배(수 15-19장)

여호수아 강해설교(12) - 땅의 분배(수 15-19장)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실로에서 회막 문 여호와 앞에서 제비 뽑아 나눈 기업이 이러하니라 이에 땅 나누는 일이 마쳤더라”(수 19:5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오는 길에 요단 동편 땅을 시혼과 옥에게서 빼앗아 루우벤과 갓, 그리고 므나세 반 지파에게 이미 분배해 주셨습니다(수 13:15-31). 그리고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하며 헤브론 땅을 먼저 얻었습니다. 갈렙이 헤브론을 얻은 후에 그 땅에 전쟁이 그치게 되었습니다. “헤브론의 옛 이름은 기럇 아르바라 아르바는 아낙 사람 가운데 가장 큰 사람이었더라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수 14:15). 이제 하나님께서는 요..

여호수아 연구 2022.06.08

요한일서 강해(9) - 기름부음의 사역

요한일서 강해(9) - 기름부음의 사역 “너희를 미혹케 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요일 2:26-27). 거짓된 속임은 여러 모양으로 우리의 삶에 찾아옵니다. 때로는 우리의 눈에 의하여 속일 수 있습니다. 순간 잘못 본 것으로 인하여 오해하고, 그 후에 다시 보면 정상으로 돌아올 때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의도적으로 속이는 일을 만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보이스 피싱입니다. 문자나 카톡으로 가족을 사칭하거나 저리 대출로 미혹하여 우리를 큰 곤경에 빠지고 경제적인 피해를 주기..

요한일서 강해 2022.06.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