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3 7

에베소서 강해(5) - 영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비전(엡 1:15-19).

에베소서 강해(5) - 영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비전(엡 1:15-1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엡 1:17). 애배소서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영적 축복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을 향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이 얻게 되는 영적인 부요함에 대하여 알려주기를 원했습니다. 우리가 거듭나게 되는 순간 ‘부유한 자’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상속자로 태어나기 때문에 하늘에 속한 영원한 부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와 우리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사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도록 예정했다고 했습니다...

에베소서 강해 2023.03.31

사사기(16) - 삼손 II (삿 14장)

사사기(16) - 삼손 II (삿 14장)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딸 중 한 여자를 보고 도로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 중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취하여 내 아내를 삼게 하소서.”(삿 14:1-2). 히브리서 11장 32절에는 삼손은 믿음의 전당에 올라온 사사로 기록하고있습니다. 삼손은 외적으로는 하나님의 태어나기 전부터 나실인으로 부르셔서 세우신 사사였습니다. 그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어느 누구도 대적할 수 없는 사사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내면은 타락한 이스라엘 자손의 영적인 모습에서 탈피하지 못하거나 더욱 타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삼손은 세 명의 여자들과 관계를 맺으며 하나님을 떠나 육신적인 삶을 보여주고 있었..

사사기 연구 2023.03.29

에베소서 강해(4) - 하나님의 영광이 되는 기업(엡 1:11-13)

에베소서 강해(4) - 하나님의 영광이 되는 기업(엡 1:11-13)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11-1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 중의 하나가 기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에게 기업을 주셔서 그들이 가진 믿음을 격려하셨습니다. 기업이란 상속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 중의 하나는 가나안을 기업으로 얻는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이 약 600년이 지난 후에 그의 자손들에게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하여 가나안에 들어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나안을 기업으로 주셨고, 각 지파..

에베소서 강해 2023.03.25

에베소서 강해(3) - 구속의 은혜를 찬양하라(엡 1:7-10)

에베소서 강해(3) - 구속의 은혜를 찬양하라(엡 1:7-10)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엡 1:7). 에베소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얻게 되는 영적인 축복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엡 1:3).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풍성한 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적인 복을 주시기 위하여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분의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입양하여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도록 예정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찬송하며 예배하는..

에베소서 강해 2023.03.18

사사기 (16) - 사사 삼손 1 (삿 13장)

사사기 (16) - 사사 삼손 1 (삿 13장) “여인이 아들을 낳으매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마하네단에서 여호와의 신이 비로서 그에게 감동하시니라”(삿 13:24-25). 입다의 통치 이후에 이스라엘의 사사로 입산과 엘론, 그리고 압돈이 사사로 다스렸습니다.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은 다시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하자 하나님께서 그들을 블레셋 사람에게 40년간 고통당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엿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사십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시니라.”(삿 13:1). 블레셋 사람들은 지중해 연안의 해변가에 다섯 성읍을 중심으로 정착한 족속이었습니다. 그 도시들은 아스돗, 아스글론, 가사, ..

사사기 연구 2023.03.15

에베소서 강해(1)-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적 축복(엡 1:1-3).

에베소서 강해(1)-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적 축복(엡 1: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엡 1:3). 에베소서는 바울 신학의 절정이며, 사도 바울의 서신서의 진수라고 알려졌습니다. 에베소서는 신학 성경이 가르치는 가장 종합적인 서신서이기도 합니다. 에베소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영적인 부요함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풍성함을 누리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라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우리를 풍성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에베소서는 보여주는 ..

에베소서 강해 2023.03.11

에베소서 강해(2) -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 (엡 1:3-6)

에베소서 강해(2) -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 (엡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엡 1:3). 에베소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영적인 축복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야고보서 기자는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라고 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좋은 은사와 선물은 다 위에 계신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물질적인 축복도 주시지만 궁극적..

에베소서 강해 2023.03.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