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5 7

룻기 (3) - 마라를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룻 1:19-2장).

룻기 (3) - 마라를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룻 1:19-2장). “나오미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를 나오미라 칭하지 말고 마라라 칭하라 이는 전능자가 나를 심히 괴롭게 하셨음이니라.” (룻 1: 20) 하나님은 우리가 믿음 안에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저가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히 10: 38). 우리가 믿음에서 퇴보하게 되면, 하나님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신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믿음으로 전진할 때에 기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저는 우리가 믿음으로 살아가는 여정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에 대하여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그 문제는 바로 ‘마라’입니다. 마라의 뜻은 괴로움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룻기 2023.05.31

에베소서(10) -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엡 3:1-13).

에베소서(10) -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엡 3:1-13). “이것을 읽으면 그리스도의 비밀을 내가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엡 3:4).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계시로 비밀을 알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비밀은 성령계서 계시로 알게 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방인과 유대인이 한몸이 되어 세워지는 교회를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방인과 유대인의 막힌 담을 허시고 그 분 안에서 새 사람이 되게 하셨고, 새 사람된 성도들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 세워지는 은혜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구약에서 감추셨던 비밀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비밀은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즉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

에베소서 강해 2023.05.27

에베소서 강해(9) - 주 안에서 세워지는 거룩한 교회(엡 2:19-22).

에베소서 강해(9) - 주 안에서 세워지는 거룩한 교회(엡 2:19-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 2:22).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받은 후에 교회에 출석하며 주님을 섬기고 있습니다. 교회는 우리에게 가정 다음으로 소중한 곳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성도님들은 교회에 속하여 10년 이상 때로는 30년 이상 다니며 교회를 무척 사랑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귀한 헌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교회를 위하여 헌신하는 성도님들은 너무나 감사하며 하나님 앞에서 보배와 같은 분들입니다. 우리가 교회에 속하여 믿음 생활하면서 교회에 대한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믿음 생활이 달라지게 됩니다. 안..

에베소서 강해 2023.05.20

룻기 강해(1) - 하나님을 떠나지 말라.

룻기 강해(1) - 하나님을 떠나지 말라. 룻기의 개론 룻은 이방 여인이요 과부였으나, 놀라운 신앙 결단으로 개인적으로 축복을 받고, 나아가 다윗과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까지 되는 놀라운 축복을 받은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한 여인의 믿음의 헌신이 그의 삶에 엄청난 축복을 몰고오는 통로가 되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남편인 보아스를 만나서 복을 얻게 되고, 또한 다윗의 조모가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2) 하나님을 떠난 엘리멜렉의 선택은 그의 삶과 가정에 더 큰 어려움을 몰고옵니다. 한 믿음의 가장의 선택이 가정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믿음의 눈으로 보고 선택할 수 있는 영적인 안목이 있어야 합니다. 3) 룻의 시대는 사사 시대입니다. 전체적으로 하나님을 향한 신앙이 크게 저조한 ..

룻기 2023.05.17

에베소서 강해(8) - 우리의 화평이신 예수 그리스도(엡 2:11-18).

에베소서 강해(8) - 우리의 화평이신 예수 그리스도(엡 2:11-19).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엡 2:15).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시며,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엡 1: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한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면 영적인 연합입니다. 즉 영적으로 하나되는 통일성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가 겪고 있는 갈등에 대하여 교회의 본질인 예수 그리..

에베소서 강해 2023.05.13

자녀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엡 6:4). 자녀 양육하는 것을 parenting 이라고 합니다. 자녀의 인생에서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입니다. 1차대전의 영웅으로 영국의 스승이 되고,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냈던 인물이 위스턴 처칠이었습니다. 그가 전쟁을 승리로 이끌자 국민적인 영웅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에 런던의 한 신문이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처칠을 가르쳤던 교사와 교수들을 취재하여, ‘위인을 만든 스승들’이란 제목으로 보도해 화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기사를 본 처칠은 신문사에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내었습니다. “귀 신문의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스승 한 분이 빠졌습니다. 그분..

설교 2023.05.10

사사기 강해(20) - 도덕적 타락의 결과(삿 21장)

사사기 강해(20) - 도덕적 타락의 결과(삿 21장) “이스라엘 사람들이 미스바에서 맹세하여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구든지 딸을 베냐민 사람에게 아내로 주지 아니하리라 하였더라.”(삿 21:1). 사사기 19장에서 21장은 사사기 시대의 이스라엘 자손의 악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 시대의 도덕적인 타락으로 인한 비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상 숭배는 도덕적인 타락을 가져오고, 도덕적인 타락은 삶에서 비참한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적인 말씀으로서 하나님을 향한 거룩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관계에서의 의로움, 또는 도덕적인 삶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도덕적인 타락으로 인한 비참한 삶을 겪는 모습을 종종 목격하곤 합니다. 최근에 미국에서 마당에서 총을..

사사기 연구 2023.05.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