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6 7

사무엘상 강해(2) -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삼상 1:3-28)

사무엘상 강해(2) -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삼상 1:3-28)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삼상 1:11).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에 관여하시며 돌보시는가요? 이러한 질문은 종종 우리의 마음에 찾아오는 의문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한나도 동일한 의문을 가지고 하나님께 물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저의 아픔과 고통에 관심이 있으시나요?” 삶의 고통 속에서 하나님께 나가면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를 얻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고통을 통하여 그 분의 선하신 뜻을 행하시..

사무엘상 2023.06.28

에베소서 강해(13) - 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로 성장합니다 (엡 4:7-16).

에베소서 강해(13) - 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로 성장합니다 (엡 4:7-16).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 4:11-12). 복음의 본질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풍성한 은혜인 것입니다. 기독교는 종교가 아닙니다. 종교는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하여 자신이 믿는 신을 위하여 열심을 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구원의 은혜에 감사해서 우리가 복음에 합당하게 행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믿음이란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

에베소서 강해 2023.06.24

사무엘상 강해(1) - 위기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삼상 1:1-2)

사무엘상 강해(1) - 위기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삼상 1:1-2) “에브라임 산지 마라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자가 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그에게 두 아내가 있으니 하나의 이름은 한나요 하나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는 자식이 있고 한나는 무자하더라”(삼상 1:1-2). 사무엘 상하는 사무엘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습니다. 히브리어의 원문은 사무엘 상하로 나뉘지 않고 ‘사무엘’이라고 한 것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에서 사무엘 상하로 나뉘이게 되었습니다. 사무엘상은 이스라엘의 통치권이 사사에서 왕정 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무엘 상하는 사무엘, 사울, 그리고 다윗 이라는 세 사람의 인물을 중심으..

사무엘상 2023.06.21

에베소서 강해(12) - 교회의 하나됨을 힘써 지키라(엡 4:1-6).

에베소서 강해(12) - 교회의 하나됨을 힘써 지키라(엡 4:1-6).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 4:2-3).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4장 1절에서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3장 까지는 신학과 교리적인 부분을 가르친 후에 4장부터 6장 까지는 실천적인 삶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기록한 서신서의 특징은 주로 처음에는 교리와 신학을 가르친 후에 그 교리에 맞게 살아가야 하는 실천적인 삶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3장 까지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

에베소서 강해 2023.06.17

룻기 (5) - 구원의 은혜 (룻기 4장)

룻기 (5) - 구원의 은혜 (룻기 4장) 룻기는 세 명의 장례로 시작하지만, 결혼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시작은 슬픔으로 시작하지만, 마지막은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우리의 삶에도 슬픔의 시간이 있지만, 넘치는 기쁨으로 행복한 순간이 찾아오는 시간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 가시면서 인도하고 계십니다. 나오미와 룻은 룻기 1장에서 슬픔과 절망으로 시작했지만, 그들이 믿음으로 하나님께 돌아온 이후로는 결국 기쁨과 소망의 인생으로 복을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인생을 돌아보시며 인도하십니다. 지금은 힘들고 절망스럽게 보이지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선을 이루시며 그 분에게 속한 은혜를 부어주십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풍성한 은혜를 누리게 하시는 것을 보..

룻기 2023.06.14

에베소서 강해(11) - 새 사람을 위한 사도 바울의 기도(엡 3:14-21)

에베소서 강해(11) - 새 사람을 위한 사도 바울의 기도(엡 3:14-21)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엡 3:16-17).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택하시고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가 되게 하셔서 지체들과 함께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게 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사람이 되어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에 사도 바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

에베소서 강해 2023.06.10

룻기(4) - 룻에게 찾아온 하나님의 은혜 (룻기 3장)

룻기(4) - 룻에게 찾아온 하나님의 은혜 (룻기 3장) 보아스가 룻의 인생에 들어온 후에, 나오미가 살아가는 방식이 틀려지게 됩니다. 그 전에는 자기 연민에 빠져서 슬픔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는 새로운 꿈을 꾸면서 룻을 염려하며 그녀를 돕게 됩니다. 그러자, 나오미는 기도하게 되고,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며, 삶에서 믿음의 회복이 있게 됩니다. 나오미는 이제 보아스와 룻의 결혼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왜냐하면, 보아스가 룻에게 관심을 갖는 것을 보면서, 그들은 새로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룻은 보아스를 만나기 위하여 준비를 했습니다. 룻은 어떻게 보아스를 만날 준비를 했을까요? 1. 룻은 자신을 정결케 하였습니다. “그런즉 너는 목욕하고.....

룻기 2023.06.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