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목표를 성취하는 비결

비전의 사람 2011. 7. 12. 18:19
반응형

 

 

 

 

 

사람은 목표를 가지고 일을 추진해야 한다. 그런데, 목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은 일을 추진하는 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게 된다. 목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사람의 일하는 패턴은 어떠할까?

 

1.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Get Specific.

 

목표를 설정할 때는,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즉, “나는 살을 뺄 것이다.” 라기 보다는, “나는 2달 안에 5kg을 감량할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살을 빼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계획해야 한다. “나는 매일 1시간이상의 런닝과 식사량을 30% 줄이겠다.” 라는 행동 계획이 설정되어야 한다. 그러면, 자신의 목표를 향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2.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라. Seize the moment to act on your goals.

 

현대인의 삶은 무척이나 바쁘게 지나가기에,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가 무척이나 어려워지고 있다. 아무리 바빠도 자신에게는 하루에 24시간이 주어진 것이다. 아무리 바빠도 식사는 빠지지 않고 있으며, 자신에게 오는 전화를 다 받는 것이 사실이다. 목표를 성취한다는 것은 계획한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붙잡는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

 

기회를 붙들기 위해서는, 미리 언제 어디서 행동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다. 즉, 가능하면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한다. 즉, “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퇴근후 1시간 동안 공원에서 운동할 것이다.” 라고 정하는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이와같은 계획은 두뇌로 하여금 인식하게 하고, 기회를 활용하게 함으로 성공의 확률은 300% 향상된다는 것이다.

 

3. 성취하기 위한 진행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Know exactly how far you have left to go.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는 진행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행상황에 따라서 자신의 행동을 재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목표를 매일 또는 매주 점검하여, 자신의 목표에 얼마나 접근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4. 성취할 수 있는 희망을 품어라. Be a realistic optimist.

 

목표를 설정할 때는,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품어야 한다.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은 자신을 동기부여하고 유지하는데에 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무엇을 하든지 간에,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무척이나 어렵다는 것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성취할 가치가 있는 목표는 시간과 계획, 노력과 집념이 필요한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쉽고 노력하지 않으려는 생각은 미래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실패의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5. 자신을 계발하는 데에 집중하라. Focus on getting better, rather than being good.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소중하지만,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도 소중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기질, 그리고 지성이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계발하고 습득하는 대신, 자신에게 맞는 목표만 생각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한정하지 말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목표를 향하여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6. 근성을 가져라. Have grit.

 

근성은 장기적인 목표에 헌신하여 어려움 속에서도 전진하는 의지를 말한다. 연구에 의하면 근성이 있는 사람이 생애에 더 많은 교육을 습득하고, 더 높은 학위를 얻는다고 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력, 계획, 끈기 와 좋은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식을 가지고 끈기와 근성을 가지고 목표를 향하여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의지력을 키워라. Build your willpower muscle.

 

의지력(willpower muscle)은 몸의 다른 근육과도 같다.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점점 약해진다. 근육은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때에 강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의지력도 정규적으로 사용함으로 인하여,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의지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정하여 도전하라. 즉, 고열량의 음식을 피하고, 하루에 1시간씩 운동을 시작하고, 매주 산에 오르도록 하라. 목표를 정하여 실행하다가 힘이들면 포기하려는 욕구가 생기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전진하라.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도전하고 포기하지 않는 의지력이 자신을 큰 도전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8. 포기할 것에 집중하지 말고, 무엇을 할 것인가에 집중하라. Focus on what you will do, not what you won't do.

 

만일 자신이 살을 빼고, 금연하며, 나쁜 성질을 고치고자 한다면,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교체할 것에 집중해야 한다. 나쁜 습관에 집중하게 되면, 나쁜 습관을 고치기보다는 오히려 강화하게 된다.  만일 자신의 삶을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자신에게 대신에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물어야 한다. 즉, 자신의 나쁜 성질을 고치기를 원한다면, 내가 분노하게 되면, 나는 진정하기 위하여 세 번 숨을 쉴 것을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점점 나쁜 성질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