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령

전도훈련 2 - 복음의 능력

비전의 사람 2012. 3. 5. 21:33

전도훈련 2 - 복음의 능력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 1:16).

 

구령자가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복음의 능력에 대한 이해와 확신이 필요하다. 복음에 대한 확신없이는 구체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고백하였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 1:16). 사도 바울은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우리는 복음의 위대한 능력을 확신하고, 더욱 담대히 복음을 증거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먼저 우리는 복음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1. 복음이란 무엇인가?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2-3).

 

복음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복음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복음이란 ‘기쁜소식’이다. 왜 복음이 기쁜소식이 되는가? 그것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복음은 인간의 근본문제인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면,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되었다가 삼일만에 살아나신 소식이기에 기쁜소식이 되는 것이다.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2-3). 사도 바울이 전한 복음의 메시지로 영혼들이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었다.

 

1) 예수님은 우리를 구속하셨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 3:24).

 

구속이란 값을 주고 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피의 대가를 지불하시고 죄의 노예로 방황하던 우리를 자유하게 하신 것이다. 고대에는 장터에서 노예를 값 주고 사는 행위를 하였다. 이와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죄의 노예가 되어 고통하는 우리를 자신의 피값으로 사신 것이다. 이것이 구속인 것이다. 그러므로, 로마서 기자는 이렇게 선언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 3:24). 값을 주고 사는 것이 구속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자가 되시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우리를 값주고 사서 하나님께 드린 것이다.

 

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셨다.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롬 3:25).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대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우리의 죄를 용서하기 위하여 대속의 죽음을 당하신 것이다. 우리가 받아야 할 하나님의 진노를 대신 십자가에서 받으신 것이다. 예수님이 화목제물이 되심으로 인하여, 하나님은 모든 진노를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부으시고 우리를 대신 받으신 것이다.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번 속죄일에 피를 가지고 자기 죄와 가족의 죄를 사함받기 위하여 제사를 드렸고, 그 후에 지성소에 들어가 시은소에 그 희생의 피를 뿌렸다. 하나님의 희생의 피를 보시고, 백성들의 죄를 용서해 주신 것이다. 희생된 동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인간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기 위해서 제물로 자신을 드린 것이다.

 

3) 예수님은 사망에서 부활하셨다.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롬 4:25).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에서 끝나지 않는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삼일 만에 부활하심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승리하셨다. 예수님이 사망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어두움의 권세자 사탄의 권세를 이기신 것이다. “정세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골 2:15).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권세를 이기시고 승리하셨다.

 

이와같이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부활하심으로 인하여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 것이다.

 

2. 복음의 능력은 무엇인가?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주는 능력이 무엇인지 성경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복음을 통하여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은 무엇인가?

 

1) 복음은 믿는 자에게 죄를 사하는 능력이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 (벧전 2:24).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대속의 죽임인 것이다. 우리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신 고난을 당하시고 죽임을 당하셨다. 성경은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라고 증거하고 있다. 우리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심으로, 믿는 자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신 것이다. 예수님은 죄의 대가를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지불하셨다. 그 피가 우리의 죄를 사하는 능력인 것이다. 히브리서 9장 22절은, “...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고 증거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피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함을 얻게 된 것이다.

 

2) 복음은 믿는 자에게 영생을 얻게 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하나님의 은혜는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에게 죄 사함을 얻는 자비를 얻게 하셨다. 그리고, 믿는 자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심으로 천국에서 영원히 살수 있는 특권을 주신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에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은 이는 세상으로 하여금 그 분을 믿고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신 것이다. 주님은 영생을 얻는 자는 멸망치 않고 영원한 삶을 살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8).

 

3) 복음은 믿는 자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한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2).

 

복음은 우리의 신분을 변화시킨다. 우리가 어두움의 자녀였다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사함을 받은 영혼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믿는 자들을 양자로 삼으신다고 약속하셨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롬 8:15). 우리는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얻은 것이다. 구원받은 하나님은 자녀는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믿는 자들을 자녀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상속자라고 말씀하고 있다.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롬 8:17).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후사된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실한 믿음의 삶으로 천국의 소망 가운데 살아야 하는 것이다.

 

4) 복음은 믿는 자들을 거듭나게 한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3).

 

사람이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는 비밀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믿을 때에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거듭난다는 것은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옛사람이 죽고,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새생명으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고린도후서 5장 17절은,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라고 증거하고 있다. 그리스도 안에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은 옛 사람이 죽고, 주님이 주시는 새생명으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5) 복음은 믿는 자를 구원한다.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행 16:31).

 

사람들은 자신들이 구원을 받아야 할 존재임을 알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러나, 하나님은 복음을 순종치 않을 때에 영원한 멸망의 심판이 있음을 말씀하셨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살후 1:8-9). 영원한 멸망의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않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복종치 아니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멸망의 형벌에서 벗어나 영원한 천국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구원인 것이다.

 

6) 복음은 믿는 자에게 천국의 소망을 준다.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빌 3:20).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 마지막 날에는 모두가 불사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 3:12-13).

 

마지막 날에 이 세상은 불에 녹아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믿지 않는 자는 영원한 형벌인 지옥에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믿는 자는 구원을 받아 영원한 천국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7) 복음은 믿는 자가 하나님의 보좌로 나아가게 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 10:19).

 

우리는 이제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성도가 되었다. 그러므로, 어린양의 피로 씻음을 받은 성도가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할 수 있으며, 그 분께 나아가 기도할 수 있는 특권을 얻게 된 것이다.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 기도응답의 축복을 누릴 것을 권면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히 4:16).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는 구원을 얻어 하나님의 성도가 되었고, 이제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특권을 얻게 된 것이다.

 

과제물)

 

1. 암송: 로마서 1:16 절

2. 실습: 2명씩 팀을 이루어 1시간씩 전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3. 전도: 주중에 믿지 않는 자를 방문하여 관계를 맺는다.

'구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훈련(4) - 구원상담법  (0) 2012.04.21
전도훈련3) 구령자의 준비  (0) 2012.04.21
전도훈련1) - 구령의 10가지 유익  (0) 2012.02.18
열매맺는 구령자의 습관  (0) 2011.10.28
전도전략(2) - 새가족 정착  (0) 201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