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령

전도를 통한 교회 성장의 원리

비전의 사람 2012. 12. 17. 19:38

전도를 통한 교회 성장의 원리

 

전도연구소에서 ‘전도가 되는 원인’을 조사하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전도가치설교 - 목회자 자신이 불신자와 관계를 맺고 생활가운데 전도의 간증과 가치가 설교에서 정기적으로 전달된다.

2) 불신자를 위한 지속적인 기도 - 교회는 불신자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도하였다.

3) 소그룹의 활성화 - 소그룹이 활발한 교회들을 통해 전도되었을 때 많은 열매가 있다.

4) 관계전도의 강조 - 관계전도를 통한 전도가 효율적이다.

5) 심방전도 - 매주 집을 심방하는 교회가 성장한다.

 

이러한 가치를 실천하는 교회가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였다. 우리는 전도에 강한 비전을 가지고 교회 성장의 열쇠가 전도에 있음을 확신해야 한다. 초대 교회의 성장은 성령의 능력을 입은 제자들이 복음의 확신을 가지고 전했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교회들이 직면한 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전도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구령의 결과로 교회가 성장하는 새로운 꿈을 꾸어야 한다. 우리의 교회가 전도하는 교회로 변화하기 위한 원리들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1. 사명의 원리 - 영혼 구원의 가치를 공유하라.

 

가치는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즉, 가치는 교회가 성취해야 할 사명인 것이다. 예수님의 가치는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었다. 사도 바울의 가치는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다. 교회의 가치는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전도가 중요해도 행동하지 않는다면 교회의 진정한 가치가 아닌 것이다. 전도하는 교회의 소중한 가치는 무엇인가? 전도하는 교회는 다음의 가치를 강조해야 하다.

 

1) 전도가치의 지속적인 설교

2) 불신자를 위한 기도

3) 개인구령 및 관계전도의 강조

4) 불신자의 지속적인 초청 및 열매

5) 새신자의 변화된 간증

 

행동하지 않는 가치는 진정한 가치가 아니다. 실천되어지는 것이 진정한 가치인 것이다. 교회가 예배와 심방, 기도가 강조되어지고 실천되어지듯이, 전도도 강조되어지고 실천되어져야 한다.

 

2. 비전의 원리 - 사명을 성취하기 위한 비전을 선포하라.

 

비전은 사명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그림이다. 가치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이라면, 비전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인 것이다.

 

영적인 지도자는 추상적인 비전을 구체적인 목표를 통하여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교회는 마태복음 28장 18-20절의 말씀에 나타난 지상사명에 따라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 비전을 성취해야 하는 것이다.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첫째는 영혼을 구원하는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   목표의 원리는 구체적인 목표가 성장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준다. 목표가 없으면 성취도 없다. 성장하는 교회의 특징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사역을 시작하는 것이다. Harvard Business Review 에 발표된 ‘성공하는 사람들의 9가지 특징’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때 성공하는 사람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시간을 확보하고 진취적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막연히 살을 뺀다는 결심을 하는 것보다는 앞으로 3개월동안 5kg 을 감량한다는 목표를 갖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낳는 것이다.

 

예수사랑침례교회에서 이 원리를 적용하였다. 2010년에 강진교회개척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준비하였다. 목표의 결과는 열매였다. 2011년에 강진에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다. 2011년에 더블업 300 비전을 통하여 150명의 전도의 비전을 선포하였다. 그 이후로 130명의 새로운 영혼들이 교회에 전도되었다. 이때 성도들에게 강조한 것이 한 사람이 한 명씩 전도하자는 것이었다.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전도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였더니, 많은 호응을 얻어냈다. 그 결과로 나도 한명은 전도해야지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2012년도에는 더블업 300 정착 비전을 선포하려고 한다. 150명의 영혼을 정착시키는 비전이다. 결코 쉽지 않지만 함께 목표를 정하고 공유한다면, 그 비전은 이루어질 것이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나아가야 한다.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간다면, 우리는 목표를 성취하게 될 것이다.

 

3. 모델링의 원리 - 목회자의 모델은 교회의 DNA 이다.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 4:19).

 

교회는 강력한 비전의 사람을 보기를 원한다. 그 비전의 사람이 성도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사람은 가르침을 받은대로 행하는 사람을 보기를 원하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강력한 구령의 모델이 필요하다.

 

강력한 근본주의 교회의 특징은 목회자가 복음의 열정으로 사역을 한다는 것이다. 엘머 타운즈의 "Great Soul Winning Churches" 라는 책에서 성장하는 교회를 연구한 결과 이런 결정을 내렸습니다. ‘성공적인 교회성장의 열쇠는 신약교회에 순종하는 것이다. 위대한 구령자들이 구령하는 위대한 교회들을 세운다.’ 엘머타운즈는 “구령은 교회를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이다.” 라고 했습니다. 잭하일스, 리 로버슨, 지비 빅, 찰스 스펄젼, 디엘 무디 등과 같은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들의 특징은 모두가 강력한 구령운동을 사역의 핵심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잭하일스 목사님의 사역에서도 그분은 구령의 본을 보이셨고, 모든 부목사님들이나 신학교의 교수들도 매주 구령하는 사역을 우선순위로 두었습니다. 폴 채플 목사님은 교회의 구령시간에 참여함으로 구령의 본을 보이신다. 이러한 모습을 성도들이 보고 배우는 것이다. 사역은 목회자의 모델링인 것이다.

 

목회자가 구령하는 교회를 세우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이 구령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적어도 일주일에 네시간은 구령하는 시간에 헌신하여 본을 보여야 한다. 백만명 구령운동에서는 목회자가 일주일에 4시간 구령운동을 펼쳐야 한다. 목회자의 진정성이 전달될 때에 비로서 교회의 성도들이 구령의 사역에 순종하며 동참하는 것이다.

 

4. 훈련의 원리 - 훈련받은 구령자가 영혼을 얻는다.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 4:19).

 

교회성장학자인 도날드 맥가브란(Donald A. McGavran)은 ‘효율적인 복음전도’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교회가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신약교회의 복음의 열정을 강조해야 하고, 성도들이 복음을 전할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목회자만 복음을 전하는 교회는 쇠퇴하게 되지만, 성도들이 전도의 열정을 가지고 사역하는 교회는 성장한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성도들이 효율적인 복음전도자가 되도록 훈련하는 사역을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전도열매가 있는 576 교회의 42%가 전도 훈련 효과를 경험하였고 76%가 필요하다고 고백하였다. 전도훈련하는 교회는 일년에 2번 8주 전도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회 집사, 교사 등 모든 리더들은 전도훈련을 의무적으로 일년 한차례 받고 전도를 실천하였다. 그리고, 전도된 새신자가 바로 다름 사람을 전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백만명 구령운동 훈련교재는 8주간 전도훈련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1시간은 강의를 하고, 1시간은 현장 전도를 실시한다. 그리고, 1명 이상의 전도 열매가 있어야 수료할 수 있도록했다. 전도성경공부가 아니라 전도훈련교재로 기획되었기 때문이다.

 

성도들을 훈련하여 복음의 사역자로 세우는 것은 성경적인 원리입니다. 미국의 성장하는 근본주의 침례교회들은 복음전도에 헌신적인 평신도들의 강력한 그룹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한국은 복음전도는 사역자들의 몫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전도하는 사역에 부르심을 받았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5. 시스템의 원리 - 전도시스템으로 움직여야 오래갈 수 있다.

 

교회의 전도는 효율적인 전도 시스템을 통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성도를 구령자로 훈련한 후에는 그들을 사역의 현장으로 파송하여 영혼을 구령하는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목회자의 마음에 있는 구령의 열정이 교회에 전염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목회자는 성도들을 조직하여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온 교회가 잃어버린 자를 구령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훈련교재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교회가 효율적인 사역을 위해서 조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은 무엇인가?

 

1) 연례 전도 발대식(annual soul winning kickoff)을 가진다.

 

교회가 구령의 사역을 선포하며 나아가는 출정식과 같다. 교회는 일년에 2차례 전도의 전도 발대식을 통하여 봄과 가을에 전도의 열정을 온 교회가 함께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회는 발대식을 통하여 전도에 대한 동기부여와 전도훈련의 강조, 개인전도 목표 등을 정하여 하나가 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2) 다양한 전도의 기회를 부여하라.

 

다양한 전도의 시간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기회를 얻게 한다. 랭캐스터 침례교회는 화요일 오전, 화요일 저녁, 그리고, 토요일 오전에 전도의 시간을 갖는다.

 

한국 교회에서 전도의 기회를 다음과 같이 많이 부여할 수 있다. 첫째, 주말 전도시간이다. 성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차 및 부침개 전도이다. 차 전도는 불신자들의 마음을 여는 통로이다. 사람들의 닫혔던 마음이 열리면 복음을 전하여 예수님을 믿게 하는 것이다. 둘째, 심방을 통한 전도이다. 심방 전도는 전도 대상자를 심방하여 초청하거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전도의 시작은 만남에서 시작하게 된다. 셋째, 취미 생활을 통한 전도이다. 교회가 다양한 취미 활동을 활성화 시켜서 전도에 대한 동기부여를 전할 수 있다. 특히, 등산이나 축구와 같은 운동을 통하여 불신자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가 있다.

 

3) 관계 전도를 활성화하라.

 

관계 전도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은 후에 교회를 초청하거나,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을 교회로 초청하는 전도이다. 현대의 사회는 불신의 사회이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가 어렵다. 그러나,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는 쉽게 소통을 할 수 있고 교회와 주님에 대하여 알려줄 수가 있다.

 

관계 전도의 열쇠는 무엇인가? 이는 다음의 세 가지를 통하여 관계 전도를 통하여 영혼들을 초청할 수 있다. 첫째는 불신자 기도이다. 불신자의 명단을 기록하여 매일 기도하는 것이다. 둘째는 불신자와 관계 맺기이다. 불신자와의 관계는 섬김으로 마음의 문을 열수가 있다. 불신자 관계는 섬기는 사역이다. 셋째, 불신자 초청이다. 불신자를 교회로 초청하여 복음을 듣게 하는 것이다. 넷째, 열매 맺기이다. 교회를 다니면서 복음을 듣고 주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전도는 관계 전도이다. 관계 전도를 통한 새신자는 정착율이 높다. 특히, 새신자가 교회에서 가장 전도를 잘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들이 복음의 능력으로 거듭나고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 그의 삶을 통하여 많은 영혼들을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체계적인 후속 조치를 세워라.

 

전도만큼 중요한 것이 후속조치이다. 새로운 영혼에 대한 후속조치는 그 영혼의 구원과 정착에 필수요건이다. 어떻게 후속조치를 해야 하는가?

 

첫째, 방문자 카드를 기록해야 한다. 방문자 카드는 누가 누구를 통하여 교회에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일대일 양육을 담당할 양육자를 정한다. 새가족은 절대적으로 섬길 수 있는 양육자가 필요하다. 일대일 양육을 통하여 말씀에 뿌리를 내린 사람은 교회에 정착될 확률이 훨씬 높다. 셋째, 소그룹에 소속되게 한다. 사람이 교회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관계세우기가 필수적이다. 구역이나 목장과 같은 소그룹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경험하게 한다.  이와같이 후속조치를 통하여 한 영혼이 구원받고 교회에 정착될 수 있도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5) 전도수첩을 활용하라.

 

전도는 습관이다. 구령자는 전도수첩을 활용하여 구령사역 및 관계 전도의 사역을 감당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인 사역을 할 수 있게 된다. 전도 수첩은 온 교회가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갈 수 있는 동질감을 부여하고, 불신자를 위하여 함께 기도하며 전도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이와같이 전도는 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으로 전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6. 성장의 원리 - 집중하면 목표를 성취한다.

 

교회의 목표는 복음의 능력으로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교회에 주신 사명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침례를 주고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주님이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우리는 성장의 원리를 활용하여 구령 사역의 극대화를 이루어야 한다.

 

1)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 (specific goal)

 

구체적인 목표는 성도들이 사역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도하자는 목표 보다는 몇 명을 전도하고 구령하자는 동기부여가 훨씬 효과적이다. 목표는 성취가능해야 하며, 구체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25,000 전세계 메니저에게 질문했다. “왜 일하는 사람들은 자기 일을 잘 하지 못합니까?” 1위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른다였고, 2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였다. 리더는 구체적으로 성도들이 해야 할 일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성도들의 목표는 두 가지일 수 있다. 하나는 개인구령의 목표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전도의 목표이다. 성도들이 일년에 한 명의 영혼을 전도하여 정착시키는 비전은 강력한 비전이 될 수 있다. 예수사랑침례교회는 더블업 300 비전을 통하여 150명의 영혼을 전도 목표로 설정했다. 1명이 1명을 전도하자는 목표를 설정했다. 1년동안 매주 영혼들이 교회를 방문하였다. 약 140명 이상을 초청하였고 12월 까지 150명이 채워지리라 예상된다.

 

2) 집중해야 한다. (focus)

 

스티브 잡스의 리더십은 집중이었다. 그는 애플의 사업들을 줄이고 몇 가지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집중은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교회의 집중적인 사역을 전도에 두는 것은 사역의 효율성을 높이는 비결이다.

성장 또는 진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집중이다. 미국에서 구령의 결과로 성장한 해몬드 교회나 랭캐스터 교회의 특징이 있다면 집중력이다. 그들의 특징은 구령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그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다. 해몬드 교회의 프로그램은 대부분이 구령사역이었고, 랭캐스터 교회도 구령과 제자사역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회자 자신부터 구령에 동참하며 사역의 우선순위를 구령에 두는 것이다.

성장하는 교회로의 변화는 한단계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교회가 함께 집중해야 한다. 집중은 함께 기도하고, 함께 초청하고, 함께 전도함으로 교회가 영혼의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 것이다.

 

3) 진행상황을 공유한다. (keep track)

 

전도의 목표를 정한 후에 일년 동안 성도들이 진행상황을 보게 하는 것이다. 150명의 전도 목표라면 달별로 몇 명이 전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성도들이 함께 전도에 참여하며 결정적인 승리를 위해서 함께 경주하게 되는 비결이다.

 

교회가 성장을 위한 강력한 동기부여는 긍정적인 진보를 경험하는 것이다. 작은 성공이 큰 성공을 부르는 불씨가 되는 것이다. 승리의 신호는 부정적인 요소를 이기는 힘이 된다.

 

4) 환경을 조성한다. (environment for growth)

 

영적 지도자는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교회가 성도들에게 공급해야 하는 환경은 무엇인가?

첫째, 교회는 전도 자원을 공급해야 한다. 이는 전도지와 전도 용품을 공급해 주는 것이다. 이는 성도들이 전도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이다. 둘째, 교회는 구령자들을 격려해야 한다. 개인으로서의 구령자들을 격려하는 것은 큰 전도의 요소이다. 전도는 성도들이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격려를 받고 힘을 얻어야 한다. 셋째, 전도의 목표를 제시한다. 교회는 전도의 목표를 제시하여 함께 동기부여를 받아야 한다. 넷째, 기도로 사역을 뒷받침해야 한다. 교회의 기도는 성도들이 성령충만을 얻는 비결이다.

 

작은 성공은 큰 성공을 이루는 큰 요소이다. 성도들은 더 큰 힘을 얻어 전도에 동참하게 될 것이며, 승리에 대한 확신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