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4

고린도전서 강해(2) - 낙심을 극복하게 하는 세가지 진리 (고전 1:1-9).

고린도전서 강해(2) - 낙심을 극복하게 하는 세가지 진리 (고전 1:1-9).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엇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고전 1:8). 오늘은 고린도전서 2 번째의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낙심을 극복하는 용기’입니다. 낙심이란 무엇인가요? 낙심은 떨어질 낙, 마음심입니다. 즉 마음이 떨어지다, 무너지다 라는 뜻입니다. 낙심이 찾아오면 의욕과 희망이 사라지고 심리적으로 침체 상태가 됩니다. 낙심이 찾아오면 마음이 약해지거나 실망합니다. 그리고 포기하게 됩니다. 갈라디아서는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길을 가며 선을 행하는 삶에도 종종 낙심이 ..

카테고리 없음 2025.06.28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로 경건하지 않은 것과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하고 의롭고 경건하게 이 세상에 살게 하셨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이시며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딛 2:11-14). 우리의 삶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고전 15:10..

설교 2025.06.25

고린도전서 강해(1) - 고린도 전서 이해 (고전 1:1-4)

고린도전서 강해(1) - 고린도 전서 이해 (고전 1:1-4)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과 및 형제 소스데네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고전 1: 1-3). 1. 고린도 교회의 시작 고린도 전서는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사도 바울의 서신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고린도 교회에 관해서는 사도행전 18장에 사도 바울이 아덴에서 내려온 이후에 세웠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따나온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믿음의 거장이 소유한 믿음 (히 11:1-2).

믿음의 거장이 소유한 믿음 (히 11:1-2).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히 11:1-2). 주일에 우리는 큰 산이신 예수님을 배웠습니다. 주님과 같이 역사에서는 믿음으로 큰 산이 되어 큰 영향력을 끼친 인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천로 역정의 존 번연, 종교 개혁의 마틴 루터, 구세군 운동의 창시자 윌리엄 부트, 그리고 감리교 운동을 시작한 존 웨슬리, 미국에서는 전도자로 알려진 디엘 무디, 그리고 성서침례교회의 운동을 시작한 지비 빅 박사, 미국의 근본주의 운동을 이끈 리 로버선, 존 알 라이스, 잭 하일스 목사님들과 같은 분들이 계십니다. 선교에서는 윌리엄 캐리, 아도니람 저드슨, 중국 선교사로 활동한 허드슨 테일러 같은 분들이 ..

설교 2025.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