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목장사역의 이해

비전의 사람 2011. 7. 12. 21:21
반응형

 

 

 

사역세미나 (1) - 목장사역의 이해

 

 

1. 목자의 소명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엡 4:1)

 

하나님은 사람을 부르셔서 그 분의 뜻을 이루시는 도구로 사용하신다.

 

1) 영혼을 전도하는 구령자로서의 부르심에 순종하는가?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 4:19).

2) 나는 양들을 섬기는 선한 목자로서의 부르심에 순종하는가?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 10:11).

3) 나는 교회를 세우는 일꾼으로서 부르심에 순종하는가?

“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골 1: 24)

 

여러분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소명을 확신하고 있는가? 여러분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2. 목자의 자질

 

양무리를 돌보는 목자는 다음과 같은 리더십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 믿음의 사람이어야 한다.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 택하여.” (행 6:5).

2) 지도자와 교회의 비전을 지지해야 한다.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고전 1:10).

 

리더가 불화를 일으키는 사람이라면 그는 교회에 대해 충성할 수 없다. 우리가 영적인 지도자와 교회에 충성하는 모습을 보일 때에, 양무리가 목자에 대하여 충성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3) 열정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골 3:23).

 

리더의 첫째 조건은 하나님의 일에 대한 열정인 것이다. 열정은 전염되는 것이다. 목장의 양무리를 진정으로 보살피고 그들을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이어야 한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말 3:10).

 

우리의 십일조는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목자가 십일조를 교회에 드리지 않는다면, 성경적인 원리를 가르칠 수가 없는 것이다.

 

5) 책임감의 사람이어야 한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히 13:17).

 

목자는 하나니이 맡기신 양무리가 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사역해야 한다.

 

6) 종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빌 2:5-7).

 

목자는 종의 마음을 가지고 섬기는 자이다. 리더는 사람들을 지배하려 하지 말고, 그들을 도와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도록 도와야 한다. 예수님이 종이 되셔서 우리를 섬기셨듯이, 우리도 종이 되어서 주님을 따르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목자의 의무

 

목자는 사역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의무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의무를 다하지 않는 목자는 사역의 열매를 기대할 수 없다.

 

1) 목자는 기도할 책임이 있다.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 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서 찾다가 얻지 못한고로.” (겔 22:3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받은 자들과 구원받지 못한 자들 “사이에 서라”고 부르시고 계신다. 우리는 또한 목장의 가족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부름을 받았다.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마 18:19).

 

2) 목자는 양무리의 본이 되어야 한다.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고전 11:1).

 

목자는 하나님의 가르침에 순종함으로 인하여 양무리의 본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가 본이 되어야 할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예배생활, 십일조 생활, 세상과의 성별, 순종하는 삶, 사역의 열정, 기도하는 삶.

 

3) 목자는 매주 목장 모임을 가져야 한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 10:25).

 

목장 모임은 매주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일 격주나 한달에 한번 모이게 되면, 목장의 역동성이 사라지게 된다.

 

  목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역을 진행한다.

- 환영

- 찬양

- 말씀나눔

- 사역나눔

 

매주 모임을 통하여 목자는 목장을 세우는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교회가 예배를 격주로 드리는 것을 상상할 수가 있겠는가?

 

4) 목자는 결석자를 심방하며 돌봄을 가져야 한다.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히 11:24).

 

목자는 낙심한 성도나 결석자를 심방하며 격려하고 세워야 한다. 목자는 양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위로와 격려, 말씀의 권면으로 세우기 위해 힘써야 하는 것이다.

 

5) 목자는 셀가족에게 영적 성장의 원리를 가르쳐야 한다.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는 곧 그리스도라.” (엡 4:15).

 

영적성장은 그리스도안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구원과 침례의 순종

2. 예배와 공동체의 경험- 목장의 소속으로서 함께 자라감.

3. 제자훈련을 통한 양육 - 일대일 양육 및 제자화

4. 그리스도인의 기본생활 시작

5. 헌신된 그리스도인의 삶의 시작 - 사역의 참여와 드리는 삶의 즐거움에 참여함.

 

영적인 성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한 걸음씩 순종하며 나아갈 때에 영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6) 목자는 예비 목자를 계발해야 한다.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딤후 2:2).

 

목자는 지체를 제자화하여 영적인 리더로 세워야 할 책임이 있다. 목자의 열매는 훈련된 다른 목자를 세우는 일이다. 목자의 다양한 사역을 통하여 예비 목자를 계발하고, 그가 다른 목장을 목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 강력한 리더의 네 가지 특징을 이해한다.

 

1. 충성: 작은 일에서 충성한다. (마 25:21).

2. 유효성: 하나님께서는 나의 능력보다는 내가 쓰임 받을 자세가 되었느냐에 더 관심이 있으시다.

- 나는 어려운 일도 기꺼이 수행하겠다.

- 나는 보잘것 없는 일도 기꺼이 하겠다.

3. 순종하는 자세: (히 13:17)

- 나는 하나님이 세우신 리더에게 순종한다.

- 리더에게 동의할 때뿐만 아니라 항상 순종한다.

4. 배우고자 하는 자세: (잠9:8-9).

- 나는 냉소적인 사람이기보다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자 한다.

- 나는 다른 사람의 비평이나 지시를 잘 다룰 수 있다.

 

목자는 이러한 리더십을 소유해야 하며, 잠재적인 리더에게서 이러한 특징들을 가르쳐야 한다.

 

4. 나눔의 시간

 

1. 나는 목자로서 분명한 소명의 확신이 있는가? 나는 어떻게 그 사실을 알 수 있는가?

2. 나는 목자의 자질에서 가장 큰 강점이 무엇인가? 그리고, 가장 연약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그 약점을 보완해 나갈 것인가?

3. 나는 목자의 의무에서 새롭게 깨달은 것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