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의 삶

헤브론 산지를 얻게 하는 갈렙의 믿음(수 14:1-15).

비전의 사람 2020. 3. 2. 15:09
728x90

헤브론 산지를 얻게 하는 갈렙의 믿음(14:1-15).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찌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14:12).

 

믿음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온전히 순종하는 것입니다. 갈렙은 원래 그니스 사람으로 가나안 족속이었지만(15:19). 그의 조상이 아마도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믿음으로 출애굽하면서 유다 족속에 속하게 되었으리라 추정합니다.

 

여호수아가 가나안 정복을 마무리하고 땅을 분배할 때에 갈렙이 먼저 믿음으로 여호수아에게 나아갑니다. 그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믿음으로 광야에서의 죽음을 면하고 약속의 땅에 들어갔습니다. 이때 모세가 갈렙에게 네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은즉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영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14:9)는 말씀을 들은 후로 사십 오년 동안 약속의 말씀을 간직했습니다. 이제 갈렙은 아낙 자손이 거하는 헤브론 산지를 기업으로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도전합니다. 갈렙의 믿음으로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헤브론을 갈렙의 기업이 되게 하셨습니다. 헤브론은 해발 927m의 산위에 세워진 성읍이었고,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야곱이 막벨라 굴에 묻힌 곳입니다. 이와같이 헤브론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있는 역사적인 장소였기에 갈렙은 그 땅을 원했을 것입니다. 이와같이 역사적인 땅을 얻은 갈렙의 믿음에 대하여 성경은 이는 그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음이여.”(14:14)라고 증거합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쫓는 삶은 평탄하거나 안정될 때가 아니라, 환경이 어려워지고 주위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있을 때에 구별되는 것입니다. 갈렙이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여 사십오년간 마음에 심고 있을 때에 마침내 하나님께서 헤브론 땅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을 얻는 비결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믿음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며 순종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