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강해

마태복음 (79) - 양과 염소의 심판대(마 25:31-46).

비전의 사람 2021. 7. 1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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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79) - 양과 염소의 심판대(25:31-46).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25:32-33).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24장과 25장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임하심과 세상 끝에 일어날 징조에 대하여 가르치셨습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 어떠한 징조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하여 가르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임하실 때에 일어날 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장에서는 주님이 오실 때에 이러한 일들이 일어난다고 하셨습니다.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리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24:29-31).

 

예수님께서 칠년 대환난이 끝날 때에 하늘에서 징조가 보일 것입니다. 그 징조는 바로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질 것입니다. 이때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에서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실 것입니다. 그리고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셔서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실 것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서는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온 민족을 모아서 양과 염소를 분별하듯이 구별하셔서 심판하실 것을 가르치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시는 모습과 그 분이 행하실 심판에 대하여 가르친 말씀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는 공중과 지상으로 재림하실 것입니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25:31-32).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공중 재림과 지상 재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공중으로 재림하실 때에 교회가 공중으로 휴거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데살로니가전서 4장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 4:16-17).

 

교회가 공중으로 휴거가 된 이후에 공중에서 두 가지의 사건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심판대입니다. 이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이는 죄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공력에 대한 심판입니다. 즉 우리가 주님을 충성스럽게 섬긴 것을 주님이 격려하시며 상급을 주시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고린도후서 5장은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 5:10)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각자의 공력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이 진실하지 않았다면 그 날에는 불 가운데서 구원받은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과 같이 진실된 믿음으로 섬긴 자는 그 날에 큰 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은 후에 교회는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9장은 그리스도가 지상 재림하시기 전에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대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19:7).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어 공중에서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공중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시간이 있는 동안 지상에서는 칠년 대환난을 겪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공중으로 옮겨가신 이유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다윗과 약속하신 약속을 신실하게 성취하시기 위하여 칠년 대환난의 고난을 통하여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구원받게 하시는 것입니다. 칠년 대환난은 교회가 공중으로 휴거 되면서 시작됩니다. 이 땅에는 요한계시록 6장에서 18장 까지 인의 재앙과 나팔 재앙, 그리고 대접 재앙을 통하여 큰 재앙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 때에 이 땅에는 전쟁과 기근, 사망의 재앙이 일어나고,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수많은 유대인과 믿는 자들을 핍박하고 죽일 것입니다. 이때 거짓 선지자가 일어나 온 세상이 적그리스도를 숭배하도록 미혹할 것이고, 짐승의 표인 666표를 모든 사람의 이마와 손등에 표시하게 함으로 적그리스도를 숭배하게 할 것입니다. 만일 적그리스도를 숭배하지 않고 666 표를 받지 않는다면 큰 핍박을 받아 죽임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핍박과 지진, 기근과 전염병, 전쟁의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람을 준비하심으로 복음을 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들은 바로 하나님이 능력을 주신 두 증인이 될 것이고, 십사만 사천명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영원한 복음을 전함으로 세상의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하여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이며, 특히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칠년 대환난이 마칠 때 쯤에 세상의 왕들과 나라들이 이스라엘과 대적하기 위하여 아마겟돈으로 모일 것입니다.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16:16). 세상의 왕들과 군대가 아마겟돈에 모여 이스라엘과 전쟁하려고 할 때에 지상으로 재림하시는 그리스도에 의하여 진멸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입으로 나오는 검, 즉 말씀으로 그들을 치실 것입니다.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 밖에 아는 자가 없고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19:11-16).

 

하늘이 열리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백마를 타고 지상으로 내려오실 것입니다. 그 분의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며,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기록된 말씀이기에 그 분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그리고 하늘에 있는 군대들인 천사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이때 그의 입에서 검이 나와 만국을 치실 것이며 철장으로 다스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는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치시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포도주를 놓고 발로 밟아 깨트리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왕과 그들의 군대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산채로 유황불 붙는 지옥에 던지셔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 고기로 배불리우더라.”(19:19-21).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상 재림하시면서 아마겟돈에 모인 왕들과 군대들, 그리고 적그리스도가 심판을 받게 됩니다. 이때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잡혀 짐승과 거짓 선지자는 산채로 유황불에 떨어지고, 나머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게 되는 것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재림하셔서 양과 염소의 심판을 하십니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25:31-33).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다고 하셨습니다. 다니엘 713-14절은,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니라.”(8:13-14)라고 하면서 인자가 하늘 구름을 타고 나아와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어 모든 백성과 나라를 통치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와 권세는 영원하며 폐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하여 스가랴 14장은 다음과 같이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열국을 치시되 이왕 전쟁 날에 싸운것 같이 하시리라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14:3-4).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마겟돈에 모인 왕들과 나라들을 물리치신 후에, 감람산으로 재림하실 것입니다. 스가랴는 그분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때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로 갈라져 큰 골짜기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날에 예루살렘에서 생수가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14:8).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흐르는 모습은 에스겔 47장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날에 성전에서 흐르는 생수가 주변에 흐르면서 사해로 흘러 죽은 사해가 다시 살아나 생물이 살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자랄 것이라고 했습니다.

 

칠년 대환난 기간에 메시야이신 예수님을 믿는 자를 구원하십니다. 그들이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메시야로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2:28-32).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으셔서 거듭나게 하실 것입니다. 그 때에 하늘과 땅에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 일어나는 모습은 칠년 대환난에 일어나는 모습입니다. 피와 불과 연기는 전쟁과 기근과 같은 재앙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그 날입니다. 그 날이 이르기 전에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신 후에 만국을 모아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심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된 이스ᅟᅡᆯ엘을 위하여 거기서 그들을 국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열국 중에 흩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3:2). 예수님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신 후에 감람산과 예루살렘의 경계인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열국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사람이 많음이여, 판결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판결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3:14). 주님이 여호사밧 골짜기인 판결의 골짜기에서 열방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심판하시는 것이 바로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심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듯이 구분하실 것입니다.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변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25:32-33). 주님께서 구분하신 양과 염소는 그들의 믿음에 따라 구별하시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중으로 재림하실 때에 믿고 구원받은 자들이 공중으로 휴거됩니다. 이때 공중에서 그리스도의 심판대에 서서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믿는 자들이 이 땅에서 희생하며 섬긴 댓가를 주시는 상급의 심판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지상으로 오셔서 모든 민족들을 모아서 양과 염소를 구별하시는 심판을 행하십니다. 양은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지만, 염소는 영원한 형벌에 떨어지게 됩니다.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25:46). 양과 염소의 심판을 받는 자들은 칠년 대환난 기간에 살아남은 자들입니다. 수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할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이때 주님께서는 살아 남은 자들을 여호사밧 골짜기로 불러 들이신 후에 그들을 심판하셔서 양과 염소로 구분하십니다. 그리고 염소로 분류된 자들은 주님을 거절하고 믿지 않은 자들입니다. 그들은 영원한 형벌로 떨어지는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형벌은 바로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믿는 자들은 양으로서 칠년 대환난 기간에 구원받은 자들입니다. 그들은 주님과 함께 영원한 나라인 천년 왕국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년이 차면 영원한 나라인 천국에 입성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심판은 바로 백보좌 심판입니다. 백보좌 심판은 최후의 심판으로서 믿지 않는 자들이 받을 형벌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을 거절한 자들이 모두가 백보좌 심판대에 서게 될 것입니다. 사망과 음부가 죽은 자들을 내어주게 될 것이고,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대에 서서 심판을 받아 영원한 지옥에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 세가지의 심판대가 이 세상의 종말에 기다리고 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양과 염소를 구분하실 것입니다.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25:34).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라들을 심판하실 때에 양과 염소를 분별하여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실 것입니다.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25:32).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 오셔서 하시는 일이 민족을 심판하셔서 양과 염소를 구분하실 것입니다.

 

왕은 오른편에 있는 양들에게 복을 받은 자들이라고 하시며 창세로부터 예비된 나를 상속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25:34). 양들은 하나님께 복을 받은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창세로부터 그들을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고 하셨습니다. 상속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유산인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만 주시는 선물입니다.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8:17). 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상속자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최종적인 영광은 영원한 천국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천국에 입성하기 전에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왕국에 입성하는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왕이 양들을 위하여 예비한 나라는 바로 천년왕국인 것입니다.

 

주님께서 오른편에 있는 자들이 복을 받은 이유를 설명하십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 은혜를 베풀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25:35-36). 그러자 의인들이 이렇게 대답합니다.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25:37-39). 의인들은 주님이 굶주렸을 때에 공궤한 적이 없었고,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지 않았고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지 않았고 벗으신 것을 보고 옷을 입힌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뵌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때 왕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25:40). 예수님께서는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주님께 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왕의 형제는 칠년 대환난 기간에 환난을 통과해야 했던 이스라엘 민족을 의미합니다.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12:17). 칠년 대환난 기간에 이스라엘 백성과 믿음의 사람들이 핍박을 받을 것입니다. 짐승의 표인 666 표를 받지 않은 사람들인 매매를 할 수 없고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때 그들이 굶주리고 목마르고 헐벗었을 때에 그들을 위하여 음식과 물과 옷을 공급하며 그들을 영접한 사람들을 의인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들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들이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은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믿음이 유대인들을 향한 선한 행실로 표현된 것입니다. 그들의 선행은 자신들의 목숨까지도 희생할 수 있는 큰 헌신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자신의 형제들을 위하여 선을 베푼 그들을 하나님의 복을 받는 자들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왼편에 있는 자들을 향하여는 저주를 받은 자들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25:41). 그들이 들어가는 영원한 불은 마귀와 그의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곳입니다. 그들은 저주를 받아 하나님의 영원한 형벌에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들이 심판을 받은 이유는 주님이 주릴 때에 먹을 주지 않았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않았으며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않았고 병들거나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이렇게 대답합니다. “...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니까.”(25:44). 그러자 주님께서는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25:45). 예수님께서는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주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들이 칠년 대환난 기간에 유대인들을 대적했던 것은 사탄의 편에 서서 짐승의 표를 받고 하나님을 대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는 그들의 믿음이 그들의 행위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는 마태복음 18장에서 또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니.”(18:5)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작은 자에게 행하는 선행이 곧 주님께 행하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양과 염소의 차이를 표면적으로는 행위로 판단하셨지만, 그 내면에는 그들의 믿음의 열매로 나타난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염소는 영벌에 들어가지만,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25:46).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갑니다. 우리는 영원한 나라를 상속하는 주의 자녀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자녀이기에 주님의 이름으로 지극히 작은 자에게 선을 베풀 수 있는 은혜의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지극히 작은 형제는 주를 위하여 주리거나 목마르거나 헐벗은 자들입니다. 지극히 작은 형제는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 세상의 것을 포기하며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선행을 베풀 때에 주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선행을 할 수 있는 마음은 구원받은 자에게 나타나는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