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예수님의 부활이 주는 의미.

비전의 사람 2022. 4. 9. 16:40
반응형

예수님의 부활이 주는 의미.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게 믿느냐.” (11:25-26).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기 위해서 죽으셨을 뿐만 아니라,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우리는 이 날을 부활절이라고 부릅니다. 부활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것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인 사건이었습니다. 그 분의 부활은 비밀리에 이루어진 신비한 사건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예루살렘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알았고, 마침내 로마 제국에 까지 그 소식이 퍼져 나갔던 것입니다. 만일 당시에 CNN 이 있었거나, facebook 이 있었다면 그 소식은 순식간에 전 세계에 퍼져나갔을 것이며, 예수님의 부활하신 모습이 생중계로 방송이 되었을 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사람들과 만나는 장면은 약 15 번이나 되며, 한번은 예수님께서 500 명의 사람들에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역사적인 사건임을 믿으면서, 우리는 부활이 주는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A. 예수님의 부활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 부활은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증명합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게 믿느냐.” (11:25-26).

 

예수님은 이 땅에서 사역을 감당하실 때에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말들을 하셨습니다. 나는 하나님이다. 나는 천국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 나는 세상의 구주이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훌륭한 선생으로 인정하였지만, 그 분은 좋은 선생을 뛰어넘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 그 분은 스스로를 하나님이라고 하셨습니다.

 

만일 누군가가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한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를 더 이상 좋은 사람이 아닌, 이단으로 간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어떠하신가요? 그 분은 자신이 말씀하신대로 하나님이시든지, 아니면 세상에서 살았던 사람 중에 가장 큰 거짓말쟁이가 되는 것입니다.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하나님이다.” 그리고, 주님은 이렇게 하셨습니다. “내가 하는 것은 내가 누구인지를 증명할 것이다.”

 

어느 날 주님은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쫓아내셨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성전을 시장처럼 장사하는 곳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묻습니다. “당신은 무슨 권리로 이러한 일을 행하느뇨?그러자,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나는 하나님이니까.” 그들은 말합니다. 증명해라!” 그때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증명할 것이다. 당신들이 나를 죽인다 할지라도, 나는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그분은 스스로 하나님이라고 하셨고, 그분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증명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6절은,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나는 천국가는 좋은 길이다. 나는 천국 가는 길 중의 하나이다.” 라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어떤 사람은 모든 길은 천국으로 행한다.” 라고 하면서, “어떤 종교든 자신이 진실되게 믿으면 천국에 간다.” 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어리석은 말인 것입니다. 천국에 가는 길은 오직 한 길,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주님은 나는 진리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세상에 수많은 종교가 있지만, 오직 예수님만이 참된 진리가 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예수님이 하나님 되심을 믿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그 분은 변함없이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주님은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증명하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이외에는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이 다시 힘을 얻어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세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죽으신 주님께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보이셨던 것입니다. 베드로는 이렇게 선포했습니다.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다.” (3:14-15). 예수님의 부활하심은, 그 분이 하나님의 독생자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2. 부활은 예수님의 능력을 보이신 것입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28:18).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시는 하나님이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018절에서는, “... 나는 버릴 권세(power)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power)도 있으니...” 라고 하셨습니다. 어떠한 권세도 예수님을 무덤에 가둘 수 없었습니다. 로마 군인들이 예수님을 처형하고, 무덤에 두었습니다. 그리고, 무덤 앞에 큰 돌을 굴려서 막았고, 로마 군인들이 24시간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그들은 불가능한 일을 막으려고 했던 것입니다. 주님은 세상에서 모든 권세를 가지셨습니다. 주님은 자신의 생명을 버릴 수도, 다시 얻을 수도 있는 권세를 가지셨습니다. , 주님은 부활의 권세를 가지신 분이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인하여, 예수님은 세상에서 그 누구보다 가장 큰 능력을 소유하신 분이심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3. 부활은 약속하신 것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저는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10:34).

 

주님은 십자가의 죽음이 후에 삼 일 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님이 하신 말씀대로 주님은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28:5-6). 천사는 여자들에게 그의 말씀하신던대로.” 그가 살아나셨다고 하였습니다. , 주님이 약속하신대로 주님은 그 약속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주님은 하나님이시기에, 그 분의 약속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주님이 하신 약속을 성취하셨습니다. 이제 주님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이 있습니다. 그 약속은 다시 이 땅에 재림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 분은 공중에서 우리를 영접하실 것이고, 우리는 공중에서 주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7년 동안 공중에서 어린양의 혼인잔치가 있으며, 지상으로 주님과 함께 재림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날 우리는 영광의 날이 될 것이며, 그분과 함께 1000 년 동안 주님과 함께 이 땅에서 왕노릇하며, 그 후에 영원히 천국에 입성하는 은혜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부활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증거하며, 그 분의 말씀을 이루시는 능력을 보이셨으며, 그 분이 하신 말씀을 성취하시는 분이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B. 부활은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나요?

 

우리는 이제 부활이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를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부활이 우리의 삶에 주는 영향력은 무엇인가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2000 년 전의 예수님의 부활이 주는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1. 우리의 죄가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2:14).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그 분은 인류의 모든 죄를 위하여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에 대한 댓가를 지불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대가를 지불하셨기에, 우리는 다시 그 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친히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빚을 청산해 주셨습니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셨습니다. 의문에 쓴 증서는 법적인 효력이 있는 빚문서입니다. 우리가 갚아야 할 빚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그 빚을 갚을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 빚을 갚지 못하고 영원한 지옥에서 고통을 당해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면서, 우리의 빚이 기록된 문서를 모두 십자가에 못박으셨습니다. 우리의 빚이 기록된 문서를 제하시고 도말하셨습니다. 그곳에 새롭게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그러니까, 빚이 기록된 모든 문자들이 사라지게 되고, 그 위에는 아무런 기록이 남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우리가 지옥에서 영원한 형벌을 받을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의 정죄아래 있지 않고 참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모두 갚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제하시고 우리에게 참된 자유를 주셨습니다. 우리의 모든 빚이 갚아졌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셨기에, 우리는 이제 과거의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죄와 허물을 용서하셨고, 이제는 새로운 피조물로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용서받은 새로운 피조물로서 과거에 매이지 말고 주님 안에서 소망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과거의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주님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아갸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8: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기에, 더 이상 정죄함이 없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셨기에, 우리는 새로운 양심과 마음을 가지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우리의 현재의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1:19-20).

 

우리의 삶은 항상 우리의 의지대로 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인생이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더 많은 경우에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갈 때가 많이 있습니다.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자녀를 가르치는 원리에 대하여 나눌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우리의 자녀들은 때때로 통제되지 않을 때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의 가정 경제가 우리의 손안에 있지 않고 통제가 되지 않아 힘들어 할 때도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때로는 우리의 건강이 악화되어 스스로의 힘으로는 건강을 지키지 못할 때도 많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견디기 어려운 순간을 만나게 되면, 우리는 능력의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죽은 자 가운데서 예수님을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에게 역사하사 우리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도움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이천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이 이 시간 우리의 삶에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사 우리의 삶에 찾아오는 도전들을 만나게 하시고, 기꺼이 이길 수 있는 힘을 공급하시는 것입니다.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1:19-20). 우리에게는 역사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죽은 자를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이 오늘 우리의 인생과 삶에서도 역사하사, 우리의 삶을 도우시고 인도하시는 능력이 되시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413절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고 하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 안에 살아계십니다. 우리가 어떠한 시련을 만나도 극복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의 주님이 능력의 손길로 우리에게 힘을 주시며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고 고백하였습니다.

 

오늘 우리의 고백도 우리에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3. 우리의 미래가 영원히 안전합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17:3).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죽음의 문제입니다. 모든 사람은 시간이 흐르면 죽게 되어 있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이 세상을 떠나게 될 것이며, 여러분들도 언젠가는 이 세상을 떠나는 날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생의 가장 큰 문제인 죽음에 대하여 생각하며 준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에게 닥칠 위험을 알고도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이는 너무나 어리석은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일에 너무 분주한 나머지,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하여는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내가 죽고 난 후에는 어떠한 일이 일어나게 될 까요? 사람들이 나의 시신을 관에 묻고 땅에 장사하든지, 화장하여 납골에 둘 것입니다. 그러면, 나의 영혼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우리가 죽고 난후에 일어나는 분명한 사실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산 것보다 다음 세상에서 살아갈 날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 70-80 년을 살아가지만, 다음 세상은 영원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저 너머의 세상과 비교하면 이 세상은 땅의 티끌 만큼도 안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래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는 이 세상이 아닌, 죽음 너머의 세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죽음 너머에 있는 천국과 지옥에 대하여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어느날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서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서게 될 때에 여러분은 천국에 대한 기쁨의 만남이 될지, 지옥의 공포에 서게 될 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미래의 천국과 지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1) 천국은 완전한 장소입니다. 천국은 기쁨과 평안의 장소입니다. 그곳은 죄와 실수와 아픔과 질병이 없는 곳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다스리는 진정한 파라다이스인 것입니다.

 

2) 우리가 예수님을 통해서 천국에 갈 수 있습니다. 완전한 사람만이 천국에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벽한 사람만이 천국이기에, 실제적으로 우리는 자신의 힘으로는 결코 이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결코 완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미 죄를 지은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천국에 이를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는 천국에 이를 수 있도록 의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평생에 한 번도 죄를 짓지 않고 살아간다면, 천국에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죄의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고, 자라면서 많은 죄와 허물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그러므로, 60 억의 인구 중에서 스스로 천국에 갈 만큼 완벽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천국에 가는 다른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분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고 하십니다. 예수님만이 이 땅에서 가장 완벽한 삶을 사셨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마음에 영접함으로 인하여, 우리는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17:3). 영생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가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이미 대가를 지불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사실을 알고 믿음으로 주님을 영접하면, 구원받는 능력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천국에 가는 길에 대하여 여러 가지의 길을 시도합니다. 어떤 사람은 구원은 자신의 믿음이 진실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믿든지 진실되게 믿으면, 그것이 구원의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믿음입니다. 어떤 파일럿이 비행기를 진실되게 운행했는데, 고도가 낮아서 산에 부딪혔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진실되게 운행을 해도, 비행기가 낮게 날았기에 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진실된 믿음이 구원의 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무엇을 믿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천국에 가는 길이 봉사를 많이 해서 간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남들보다 많은 봉사를 하였고, 이러한 헌신이 천국에 이를 수 있을 거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결코 천국에 이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의식을 행함으로 천국에 간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침례나 세례를 받았기에, 자신이 천국에 간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잘못입니다. 어떤 사람은 교회에 등록하면 천국에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식으로는 결코 천국에 이를 수가 없습니다. 교회에서 예배를 10년 드려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자녀로서 천국에 이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천국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예수님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심으로, 우리에게 살아있는 소망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과의 참된 평화를 누리며 미래에 대한 소망을 주시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우리에게 주는 소망이 있습니다. 그 소망은 우리를 변화시키고 미래에 소망을 주는 메시지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말씀을 듣고 아무런 결단을 하지 않는다면, 부활의 능력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실 수가 없습니다. 오늘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부활을 믿고, 마음에 주님을 영접하지 않으시겠습니까? 우리가 믿는 주님으로 인하여 우리의 과거의 모든 죄가 사함받고, 현재의 문제들이 해결되며, 미래가 안전하게 보장되는 축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