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강해

여호수아 강해(15) - 하나님을 사랑하라(수 23장)

비전의 사람 2022. 7. 13. 15:44
반응형

여호수아 강해(15) - 하나님을 사랑하라(23)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23:11).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셨기에, 이스라엘의 대적을 다 멸하신 후에 안식을 이스라엘에게 주셨습니다. 그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게 되자 온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재판장들과 유사들을 불렀습니다. 모세가 신명기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했듯이,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에서 지켜야 할 계명을 다시 상기시켰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며 감사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이 가나안에서 평안히 거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지 말고 순종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조심해야 할 유혹과 위험에 대하여도 경고했습니다. 그들의 미래는 어떠한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도 있고, 하나님이 주시는 징계를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여호수아가 주는 교훈을 통하여 우리가 배우고 적용해야 할 말씀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우리는 하나님이 행하신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자시니라”(23:3).

 

여호수아는 나이가 늙은 후에 과거를 회상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하나님이 행하신 은혜를 기억하기를 원했습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자시니라”(23: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약속의 땅을 주시기 위하여 그들을 위하여 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리고 성을 무너트리셨고, 헤브론을 갈렙에게 주셨으며 아이성을 비롯하여 31개의 왕들과 싸워 이기게 하셨습니다. 여호수아가 기브온을 위하여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들과 싸울 때에는 해가 멈추고 달이 멈추는 기적도 일어났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가나안을 정복한 후에 제비를 뽑아 각 지파에게 기업으로 땅을 분배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자신들을 위하여 싸우시고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찌어다”(103:2)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시편 기자의 권면과 같이 하나님이 행하신 은혜를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하셔서 요단강이 마르게 하심으로 그 강을 건너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원래 애굽의 노예로 살아가던 민족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구속의 은혜로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너 40년간의 광야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에 들어온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대적을 물리치고 승리했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셨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강대한 나라들을 쫓아내심으로 그들을 당한 자가 없었고,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한 사람이 천명을 쫓아내듯이 강대했습니다. “대저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날까지 너희를 당한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너희 중 한 사람이 천명을 좇으리니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23:9-10).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에서 승리했던 비결은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서 싸우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승리를 주신 것과 같이 우리와 함께 하심으로 우리를 도우시고 승리를 주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로마서는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8:31)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면 우리를 대적할 자가 없는 것입니다. 이는 여호수아와 같이 물리적인 싸움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탄과의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하신 모든 약속은 어기지 않고 성취되었습니다. “...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23:14).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을 통하여 그들이 약속의 땅에서 안식을 누리는 것에 대하여 감사했습니다.

 

그들은 지난 400년간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고통을 당한 민족이었습니다. 그들의 아픔과 고통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사람이나 민족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출애굽 한 이후에 광야에서 40년간 방황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서 싸우심으로 이제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 들어와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텐트를 치거나 접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살았고 포도원에서 농사를 짓고 밭에서 밀과 보리를 추수하는 은혜의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은혜는 하나님이 그들에게 약속하신 것이 하나도 틀리지 않고 모두가 성취되었기 때문임을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잊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우리도 과거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전에는 죄의 종으로 살았고 부끄러운 죄의 열매를 맺고 살았습니다.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뇨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 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니라”(6:21). 죄의 종으로 살아가던 삶의 마지막은 사망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사랑으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죄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속죄되었고 옛 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거듭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은혜를 감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날마다 하나님이 도우심으로 영적인 승리의 삶을 살게 하심을 감사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8:37). 우리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은혜로 인하여 날마다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재 과거에 행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합니다.

 

2. 우리는 미래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할 것을 결단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23:6).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자신이 떠난 후에 지켜야 할 영적인 책임을 당부합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이 행하신 큰 일을 기억하고, 하나님이 주신 율법의 말씀을 다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23:6).

 

하나님께서는 가나안을 정복하기 앞서 여호수아에게 당부하셨던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1:8).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면 하나님이 여호수아가 어디로 가든지 함께 하시며 형통케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제 여호수아는 다음 세대를 이끌 지도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도록 당부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기 위해서 그들은 먼저 자신의 하나님을 정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 분의 영광을 다른 우상과 나누시는 분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만을 섬기든지 우상을 숭배하든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이방 민족들은 다신교를 숭배했기에 하나님도 믿고 바알도 믿고 태양신도 믿는 것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살아계시며 온 세상을 창조하신 유일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그의 백성은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며 예배하는 삶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우상을 숭배하지 말아야 했습니다.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나라들 중에 가지 말라 그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에게 절하지 말라”(23:7). 여호수아는 가나안에 남아 있는 족속들의 신들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여호수아는 더 구체적으로 우상의 이름을 부르지 말고, 우상의 이름으로 맹세하지 말며, 우상을 섬겨서 그것에게 절하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아직 가나안의 족속을 완전히 몰아내지 않았기에 가나안 족속은 그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었습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 앞에서 그들을 쫓으사 너희 목전에서 떠나게 하시리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23:5).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에서 완전한 정착을 위해서는 아직 하나님이 그들을 위하여 싸우셔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가나안 족속과 결혼과 같은 것으로 멍에를 매지 말아야 했고 그들의 신들을 섬기지 말아야 했습니다. 이방인과 혼인하는 것은 이방인의 신을 인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인간적으로는 가나안 사람과 혼인하여 그들의 부를 나눔으로 더 안정적인 삶을 살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들의 타협은 미래의 나라가 멸망하는 씨앗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계속해서 영적인 싸움을 싸우며 하나님의 영광이 되어야 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조심해야 할 것에 대하여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너희가 만일 퇴보하여 너희 중에 빠져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친근히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23:12-13).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이 믿음에서 퇴보하면 가나안 족속과 혼인함으로 피차 왕래하게 될 것을 경고했습니다. 퇴보하는 것은 과거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이 시험이 찾아오면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시도했습니다. 즉 하나님이 없는 삶으로 돌아가려는 것입니다. 우리도 믿음이 약해지면 하나님을 떠나서 살아가고자 하는 유혹을 받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믿음이 약해지면 믿음이 퇴보하고, 그 결과로 가나안 족속과 혼인으로 언약을 맺고 살아갈 것입니다. 그리하면 그들의 언약을 그들에게 올무와 덫이 되어 그들에게 채찍이 되고 가시가 되어 아름다운 가나안 땅에서 멸망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호수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의 우상인 바알과 아스다롯을 숭배함으로 타락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사사기에 고난을 당하고, 이스라엘이 분열하고 앗수르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이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상은 생기도 없고 능력도 없는 단지 나무나 돌이나 금속에 불과했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버리고 무가치한 우상을 숭배하는 죄에 빠진 것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이와같이 믿음은 시간이 지날수록 퇴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믿음의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나님의 축복과 저주가 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한 일을 행하시지만, 그들의 불순종은 그들에게 불길한 일도 일어나게 하실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너희에게 임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불길한 일도 너희에게 임하게 하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를 멸절하기까지 하실 것이라”(23:15).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의 언약을 깨트리고 우상을 섬기며 절하면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여 그들이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말할 것이라고 했습니다(23:16). 이스라엘 자손의 길에는 두 가지의 길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 순종하여 하나님의 선하심을 경험하는 것과,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우상을 숭배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겪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삶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믿음의 곧은 길을 갈 수도 있고 믿음에서 타협하는 길을 걸어갈 수도 잇습니다. 우리의 삶은 이 땅에서 영적인 싸움의 현장에 잇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을 예배하며 순종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사랑하고 자신을 숭배하는 우상의 죄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우상은 어찌보면 자신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보다 자신을 더욱 사랑하는 삶은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기로 결단하고 세상의 우상과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우리는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23:11).

 

여호수아는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23:11)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우상 숭배의 죄에 빠지지 않는 비결은 우상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우상은 함께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우리는 우상을 멀리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이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요일 4:10).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셨기에,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23:6). 우리가 우상의 유혹을 이기는 비결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더욱 담대함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