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강해

요한일서 강해(18) - 하나님의 증거(요일 5:5-12)

비전의 사람 2022. 8. 13.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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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해(18) - 하나님의 증거(요일 5:5-12)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8).

 

성경에는 증거를 제시하는 것을 진리를 전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도 증거는 법정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단서가 됩니다. 증거는 진실과 거짓을 판결하는 잣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의 불타는 가시떨기 나무에서 부르셨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게 되면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증거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애굽에 돌아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다시 시내산으로 돌아와 그 곳에서 하나님을 예배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셨다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막의 지성소에는 언약궤가 있었습니다. 언약궤를 증거궤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언약궤는 그들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증거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증거궤에는 세 가지의 물품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십계명이었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자손이 맺은 언약의 증거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십계명과 율법을 지키는 약속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고, 하나님은 십계명과 율법에 순종하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복을 주신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있었습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고라 자손이 모세와 아론에 대항하여 반역했을 때에, 하나님이 세우신 영적인 지도자가 누구인지를 아론의 지팡이를 통하여 증거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대표들의 지팡이를 하나님의 성소에 두자 그 다음날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아론을 영적 지도자로 인정하고 순종해야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만나가 든 항아리였습니다. 만나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40년간 광야에서 양식을 공급하신 증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증거물이 언약궤에 들어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증거궤라고 부르셨습니다.

 

십계명은 두 돌판에 하나님이 직접 기록하신 말씀입니다. 십계명은 두 돌판에 기록되었습니다. 십계명이 두 돌판에 기록된 이유는 언약의 증거를 위해서 였습니다. 고대 시대에 두 나라가 언약을 맺으면 문서를 두 개 기록하여 쌍방이 증거로 갖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자손이 언약을 맺으면서 하나는 하나님을 위하여, 다른 하나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두 개의 돌판에 기록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두 돌판을 성막의 언약궤에 넣어 보관했습니다. 두 돌판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자손이 언약의 증거였습니다.

 

구약에서 증거를 중요시 한 이유는 신명기 말씀에 “...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19:15)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사도 요한은 오늘 말씀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향한 하나님의 증거에 대하여 나누어 보겠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6-8).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만이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의 아들이 됩니다. 그 만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믿음에 절대적인 반석인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어떻께 알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사도 요한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셋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물과 피로 임하신 자라고 했습니다.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6-8). 예수 그리스도가 물과 피로 임하셨다고 하는 의미가 무엇인가요?

 

예수님이 물로 임하신 것은 요단강에서 침례 받으실 때에 하나님이 증거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침례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물에 올라 오시자 성령이 임하시고 하늘에서 하나님의 소리가 있었습니다.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3:16-17). 하나님께서는 침례를 받으신 예수님께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증거하셨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물로 증거한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에 대하여 두 번째로 증거한 것은 피라고 했습니다. 피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심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피흘려 죽으실 때에 하나님의 증거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실 때에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고, 땅이 진도하는 지진이 일어나고 바위가 터졌습니다. 그리고 무덤이 열려 성도가 부활하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실 때에 하나님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보고 로마의 백부장과 예수님을 지키던 군사들이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라고 고백했습니다.

 

물과 피로 임하신 예수님을 증거한 배경이 있습니다. 당시의 이단인 영지주의자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의 영이 침례를 받을 때에 예수님에게 임한 후에 예수를 통하여 사역을 하시다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기전에 하나님의 아들의 영이 떠나갔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성육신을 부인하는 이단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마리아에게서 성령으로 잉태하여 인간의 몸으로 태어나셨고,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하여 피흘려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무덤에서 사흘 만에 부활하셨고 40일이 지난 후에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의 이단적인 가르침은 역사적으로 이단들의 뿌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리로 인하여 재림 예수들이 세상에 많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중의 하나가 신천지입니다. 그들의 교리는 예수님에게서 떠난 하나님의 아들의 영이 이만희에게 임하여 이 시대의 목자라고 하는 거짓 교리입니다. 그러므로 이만희 씨는 예수님의 자리를 차지하여 영혼들을 미혹하고 지옥으로 인도하는 적그리스도인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메시야라는 사실을 부인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믿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영혼을 속박할 구원의 교리는 이만희 씨를 통하여 해결받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한 것은 물과 피가 있으며, 성령이십니다.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7-8). 성령은 진리이시기에 우리는 성령의 증거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15:26). 예수님께서 아버지에게서 보내실 성령님은 진리의 영으로서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진리의 성령은 우리를 진리되신 예수님에게로 인도하며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16:13-14).

 

우리에게 끊임없이 진리이신 예수님을 알게 하시며 그 분 안에서 자라가게 하시는 분은 성령이십니다. 성령은 믿는 자 안에서 역사하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심을 증거하십니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8:15-16). 성령은 우리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십니다. 성령의 내적 증거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알게 합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증거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 성령은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가르치십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성령의 일을 받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전 2:14). 우리가 말씀을 듣고 마음에 기쁨이 있는 것은 성령이 우리 안에 주시는 내적 증거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과 함께 예배드리거나 교제하면 기쁨이 있고 평안이 있는 것은 우리 안에 성령님이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성령이 우리를 하나되게 하시는 역사로 서로를 향하여 은혜가 있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것은 물과 피, 그리고 성령이십니다.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8). 성령과 물과 피의 증거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메시야 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2.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증거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거를 받을찐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것이니라”(요일 5:9).

 

사도 요한은 우리가 사람들의 증거를 통하여 사실의 여부를 확증하는데,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증거는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자신에 관하여 증거를 했다면 그 증거가 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예수님은 자신에 대하여 증거하는 것을 제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증거하는 것으로 제시하신 것이 바로 침례 요한의 증거였습니다.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며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였느니라.”(5:32). 침례 요한이 예수님을 향하여 보라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증거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는 예수님이 하시는 역사가 증거라고 하셨습니다.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나의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이라”(5:36). 즉 예수님이 이 세상에서 하신 기적들이 하나님이 아들을 보내신 증거가 되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친히 주님을 위하여 증거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5:37). 아버지께서 주님을 위하여 친히 증거하신 것은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실 때와 변화산 상에서 변화되실 때였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성경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한다고 하셨습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5:39). 성경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들을 믿고 영생을 얻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증거는 아들에 관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증거는 바로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 주시는 영생입니다. “ ...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것이니라 ...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9, 11-12).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하나님의 증거는 아들을 믿는 자에게 주시는 영생입니다. 그러므로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분명한 것은 구원의 길이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 온다는 것입니다. 영지주의자들은 그리스도가 예수라는 사람에게 침례 받을 때에 오셨다가 십자가에서 죽기 전에 떠나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신 구주이심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한다고 했습니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 5:13). 하나님은 아들을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셨다고 증거하십니다. 우리가 아들이신 예수님을 구주로 믿었다면 자신에게 영생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요일 5:10).

 

하나님으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듭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증거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이 아들이심을 보여주신 증거에 대하여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침례 받을 때에 증거를 주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에 증거를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성령을 보내셔서 그 분의 사역을 통하여 증거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주셔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아들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는 증거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아들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을 누리는 자가 되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에 대한 자기 안에 증거가 있듯이, 외적으로도 증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된 증거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하시겠습니까? 사도 요한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되는 증거에 대하여 요한1서에서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과 같이 의를 행합니다. “너희가 그의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요일 2:29).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새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면 우리는 하나님과 같이 의로운 삶을 살아갑니다. 우리는 불의를 미워하고 의로운 삶을 향하여 새로운 여정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둘째, 우리는 하나님과 같이 서로를 사랑합니다.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요일 3:14).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사랑이시듯이, 하나님과 같이 우리는 사랑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셋째, 우리는 세상을 이기는 삶을 살아갑니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 5:4). 우리가 세상을 이기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우리는 죄를 습관적으로 범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요일 3:9). 하나님의 의로우시기에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는 습관적으로 범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는 삶의 변화는 소중한 출생 증명서입니다. 우리는 말로는 믿는다고 할 수 있지만, 그 말의 진실성은 삶으로 증거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교회에 등록한 증서를 보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고백을 보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을 보십니다. 우리의 진실된 믿음에서 진실된 열매가 영생의 증거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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