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언어를 다스려라 (약 3:1-12)

비전의 사람 2024. 7. 24. 17:48
728x90

언어를 다스려라 (3:1-1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2).

 

오늘 우리는 성숙한 자의 언어 생활에 대하여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는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만일 당신이 남자라면, 여러분은 20,000 개의 단어를 사용할 것이고, 여자라면 30,000 개의 단어를 하루에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가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행복이 찾아오기도 하고, 심각한 문제에 빠져서 고통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야고보서는 신약에서 언어에 대하여 가장 많이 언급한 책입니다. 야고보서는 각 장마다 여러분의 언어를 다스리는 것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2). 야고보서는 우리가 말을 다스릴 수 있다면, 우리는 완전한 자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가 말한 것은 죄가 없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헬라에서의 완전한 자의 의미는 성숙한, 건강한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언어는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그러므로, 야고보는 우리의 말을 다스리는 것을 배우라고 합니다. 우리는 언어를 절제하며 다스리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1. 왜 우리는 말하는 것을 주의해야 하나요?

 

왜 우리는 말을 조심해야 하나요?” 왜냐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을 다스려야 하는 3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이유에 2가지의 예화를 통하여 말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1. 우리의 말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우리가 말을 순종케 하려고 그 입에 재갈 먹여 온 몸을 어거함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3:3-4).

 

말은 우리의 인생에 큰 영향력을 끼칩니다. 지금부터 10년 후에는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요? 여러분은 인생을 어떠한 방향으로 살아가고 있나요? 여러분은 자신의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대화를 유심히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말을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 갑니다. 야고보는 말은 작은 지체이다.” 라고 합니다. 그래서, 말은 작은 지체이기에, 우리는 말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말은 엄청난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오래전에 영어 잡지인 ‘people' 지에서의 글이 깊은 감동으로 남아 있습니다. 빌클린턴이 대통령이 되었을 때에, 그의 삶에 대한 조명이었습니다. 빌 클린턴이 학생시절에 백악관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에 빌 클린턴은 당시의 케네디 대통령과 악수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나도 케네디와 같이 대통령이 될거야.” 그는 자신의 미래를 그리면서 말로 선포하였습니다. 그의 선포는 그로 하여금 백악관으로 향하게 하였고, 결국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야고보서 33절은 우리가 말을 순종케 하려고 그 입에 재갈 먹여 온 몸을 어거하며.” 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큰 말을 탔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그 말을 다스릴 수 있나요? 여러분이 기수라면, 그의 입에 있는 재갈을 가지고 큰 말을 다스리게 됩니다. 강하고 큰 말이라고 할지라도, 기수가 재갈을 가지고 움직이는데로, 그 말은 순종하게 됩니다. 이와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의 인생의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야고보서는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목포에서 제주로 가는 큰 유람선이 있습니다. ‘메리호라는 큰 유람선이 어떻게 목포에서 제주도로 행해 나아갈까요? 메리호가 큰 파도와 바람을 이기며 바다를 향해할 수 있는 비결은 선장이 키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키가 바다에서 방향을 정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언어도 이와 같은 것입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키와 같은 것입니다. “...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우리의 혀는 우리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말은 우리의 길을 안내하는 시스템과 같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지금 살아가는 방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말하는 방법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들은 만일 말이 그렇게 영향력이 있다면, 아마도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야.” 라고 생각합니다. 야고보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우리의 인생을 결정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2. 우리의 말은 우리의 소유를 잃어버리게 합니다.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어떻게 작은 불이 어떻게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3:5).

 

야고보서 35절은 우리에게 다른 예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숲을 상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이 숲이 순식간에 불이 붙어서 태워지게 될 때에 온 숲의 아름다운 나무들은 순식간에 검은 재로 변합니다.

 

오래전에 아산의 영인산이라는 곳에 불이 난 적이 있습니다. 산에 불이 붙었는데 좀처럼 꺼지지가 않습니다. 저희들은 산불을 구경하려고 그 곳에 갔습니다. 그런데, 주위에서 붙은 불이 산 전체를 태우면서 나무들이 불에 타고 있었습니다. 산불의 이유는 성묘를 하던 한 사람이 담배꽁초를 버렸는데, 이 불이 번져서 온 산을 태웠다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대자연을 자랑하며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에 캐나다의 록키 산맥에 불이나서 사람들이나 관광객들이 대피하고 도로를 폐쇄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작년에 하와이에 큰 불이 나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집과 재산이 순식간에 잿더미가 된 일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큰 불의 원인은 캠프장에서의 작은 실수나 번개로 인하여 난기도 합니다. 작은 불로 시작된 불이 큰 숲을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부주의한 말이 인생을 순신간에 무너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말이 불과 같습니다. 말은 순식간에 퍼져나가 인생을 무너지게 할 수 있습니다.우리는 부주의한 말로 인하여 결혼이 무너지고, 명성이 사라지며, 우정이 금이가는 모습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인도하는 능력이 있지만, 우리가 다스리지 못한다면 우리가 소유한 것을 파괴하는 능력도 있습니다. 말은 불과 같은 것입니다.

 

말은 불과 같아서 사람들을 불태우는 것입니다. 방화는 집을 태우지만, 우리의 부주의한 말은 사람을 태우는 것과 같이 인생을 파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절제된 불과 말들은 따뜻함과 빛을 가져다 주지만, 절제되지 않는 불과 말은 모든 것을 파멸로 이끌수가 있습니다. 절제되지 않는 불과 말은 수많은 집과 땅, 그리고 사람을 파멸로 이끌수가 있는 것입니다.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불에서 나느니라.“ (3:6).

 

생의 바퀴인생의 코스를 의미합니다. 인생은 하나의 체인과 같이 연결되어 있어서, 우리의 말이 연속적인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무심코 던진 말들이 남에게 해를 끼치려고 한 것은 아니지만, 그 말의 영향력이 자신의 통제를 벗어나 재앙과 같은 영향력을 끼칠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편이 집에 와서 부인에게 화를 냅니다. 그러자, 아내는 자녀들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그러자, 자녀들이 막내 아이에게 분풀이를 합니다. 그러자, 막내 아이는 나가서 강아지를 발로 걷어찹니다. 화가난 강아지는 고양이를 물어버립니다. 고양이는 화가나서 집에서 노는 아이를 핡큅니다. 아기는 인형의 머리를 물어뜻습니다. 남편이 화가나 아내에게 분풀이를 하자, 그 파괴적인 영향력이 아기를 통해서 집에 있는 인형에까지 가는 것입니다. 차라리, 남편이 화가 났을 때에 인형을 물어뜻는 편이 나았을 것입니다.

 

연속적인 영향력이 결국은 혀를 통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말은 불과 같아서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불에서 나느니라.” 고 합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미래의 방향을 인도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소유한 것을 파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잘못된 말로 인하여, 우리의 소중한 가족을 잃고 자녀를 잃고, 자신의 직장도 잃을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불과 같은 것입니다. 교회에서 누군가의 말로 인하여 교회가 큰 혼난에 빠질 수도 있고, 세워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 안에서 서로를 세우며 인정하며 축복하는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1:23).

 

야고보는 다른 예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는 동물원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며 벌레와 해물은 다 길들므로 사람에게 길들었거니와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3:7-8).

 

모든 종류의 동물들은 길들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동물원의 사자나 곰, 호랑이도 사육사가 길들이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악어도 길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혀를 길들일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혀는 쉬지 아니하는 악이라고 하였습니다. ‘쉬지 아니하는의 의미는, ‘다스릴 수 없는, 안정되지 못한의 의미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에버랜드의 사파리에 가면 사자들이 있습니다. 그때 사자들이 있는 곳에 가면 버스가 창을 열거나, 사람들이 버스에서 내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자나 호랑이가 갑자기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파리에 있는 동물들은 길들여지고 온순한 것 같지만, 순식간에 사람을 보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우리의 말들은 언제든지 악을 품어낼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혀는 죽이는 독이 가득하다고 했습니다. ‘의 헬라어의 원어는 뱀의 독이라고 하였습니다. , 뱀의 독은 순식간에 사람을 죽일 수가 있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말로 인하여 누군가를 죽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말은 순식간에 다른 사람의 인격을 손상시키고, 그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죽음의 무기일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무심코 쓴 댓글이 연예인들을 죽음으로 몰아가기도 합니다. 비록 글은 말이 아니지만, 악성 댓글은 연예인의 인격과 삶을 황폐화 시켜서 그것을 견디지 못하여 자살하게 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합니다. 이때 그의 죽음에 대해서는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우리의 말은 불과 같과 독과 같아서 늘 다스리기 위하여 자신을 훈련해야 합니다. 자신의 말이 다른 사람의 인생을 무너지게 하거나, 자신의 말로 인하여 자신의 것을 모두 잃어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3. 우리의 말은 우리의 참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한 입으로 찬송가 저주가 나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3:9-10)

 

우리의 말은 우리의 참된 인격을 보여줍니다. 말은 우리안에 있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먼저 야고보서는 우리의 말이 얼마나 모순되는 가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한 입으로 찬송가 저주가 나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3:9-10). 우리는 한 입으로 찬송가 저주가 함께 나오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주일에는 교회에 나아갑니다. 우리의 말이 가장 잘 사용하는 비결은 하나님을 찬송하는 데에 쓰임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을 찬송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배를 드리고 집에 갑니다. 그리고, 집에 가는 길에 배우자와 사소한 일로 말다툼을 벌입니다. “아내는 저녁에 외식하자고 합니다. 남편은 피곤하니 집에서 쉬자고 합니다. 그러다, 둘이 부부 싸움으로 바뀌게 됩니다.” 조금 전까지는 그 입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고,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했습니다. 그런데, 그 입으로 몇 시간이 지나자 갑자기 다툼을 하면서 사람을 저주하는 것입니다.

 

혀는 언제든지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모순된 모습을 보이는 작은 지체인 것입니다. 우리의 입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고, 그 입으로 다른 사람을 저주하는 모습인 지극히 모순된 모습인 것입니다. 저주하는 것이 꼭 욕을 한다라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폄하하거나 깍아내리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야고보는 지적합니다. “왜 사람을 저주하나?” 그들은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이 마땅치 아니한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자녀들과 부모님, 배우자를 사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순식간에 태도가 돌변하여 함부로 대하거나 욕하거나 거칠게 하는 것은 옳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그들의 자존감을 떨어트리는 모습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부분에서 많은 실수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사랑하는 가족에게 함부로 대하거나, 거친말을 하거나, 상처주는 말을 하는 것은 올바른 것이 아닌 것입니다. 왜 우리는 이러한 태도를 보일까요?

 

야고보서는 11-12절을 통하여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줍니다.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뇨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 나무가 감람 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뇨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3:11-12).

 

야고보서는 샘의 근원에서 물이 나오며, 나무에서 열매를 맺는다고 하였습니다. 무화가 나무가 감람 열매를 맺을 수가 없으며,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문제는 혀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우리안에 있는 것이 입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도구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1234절에서,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주님은 마음의 가득한 것이 입으로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내면을 비쳐주는 것입니다. 우리의 진정한 인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말은 우리의 인생을 안내하며, 우리의 가진 것을 파괴하며, 우리의 인격을 보여줍니다.

 

만일 여러분이 말에서 많은 문제가 있다면, 여러분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친 말을 하는 사람은 분노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두려움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만한 말을 하는 사람은 불안정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러운 말을 하는 사람은 순결하지 못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항상 비판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쓴뿌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격려하는 말을 하는 사람은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유한 말을 하는 사람은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정직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마음을 잘 다스림으로 올바른 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문제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1. 새로운 마음을 가져라.

 

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찌어다...” (18:31).

 

우리는 새로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찌어다.” 라고 에스겔서는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물의 물이 오염되었다면, 우물의 외관을 아무리 새롭게 단장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생명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출발인데, 이는 새생명을 얻음으로 인하여 가능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새로운 마음을 얻을 수가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우리가 주님을 영접하여 구원을 받으면, 하나님은 우리의 과거를 모두 삭제하시고 새로운 마음과 영을 주십니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새로운 마음이 세상의 죄악에서 세속화되지 않도록 늘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다윗은 자신의 마음의 회복을 위해서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0). 우리는 다윗과 같이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깨끗하고 순결할 수 있도록 기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늘 주님 안에서 순결하면, 우리의 말도 마음에서 나오는 아름다운 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날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라.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군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141:3).

 

우리는 자신의 말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초자연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말을 절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말을 절제하거나 다스릴 수 없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이 우리의 말에 있기를 간구해야 합니다.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군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141:3). 시편 기자는 자신의 입술로 범죄하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파숫군을 세우시고, 입술의 문을 지키시도록 기도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입술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말이 비판적이지 않기를 기도하며, 우리의 말이 정죄하지 않기를 바라며, 우리가 후회할 말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삶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날마다의 삶에서 하나님의 능력의 도우심을 위해서 간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삶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부분이 됩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으로 들어가는 것은 곧 우리의 입술로 나오게 됩니다.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우게 될 때에, 우리는 긍정적이며 진실되며, 사랑이 가득한 말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우리는 말하기 전에 생각해야 합니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1:19).

 

우리는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말하기를 더디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듣기를 속히한다면, 여러분은 말하기를 천천히 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말하기를 천천히 한다면, 여러분은 성내기도 더디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분노의 문제가 있다면, 여러분은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성내기를 더디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말은 여러분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하나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말은 여러분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습니까? 만일 우리가 과거 몇주동안 모든 대화를 녹음했다면, 우리는 그 녹음된 말을 통하여 무엇을 보게 될까요? 하나님은 모든 것을 들으십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보여줍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인도하게 될 까요?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나는 죽고 싶어.” “나의 인생은 항상 힘든 삶이 될거야.” 여러분은 어떠한 말을 사용하고 있나요?

 

우리의 말은 배의 키나 말의 재갈과 같이 우리의 인생을 다스리게 됩니다. 키나 재갈은 강한 사람의 손에 있어야 합니다. 야고보서는 우리의 혀를 다스리는 유일한 비결은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마음을 다스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있는 것들이 여러분의 입에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손이 여러분의 인생의 키가 되셔서, 여러분의 인생을 다스리시기를 원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