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 7

사무엘상 강해(9) - 블레셋과 하나님의 언약궤(삼상 5장).

사무엘상 강해(9) - 블레셋과 하나님의 언약궤(삼상 5장). 사무엘상 4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블레셋 과의 전쟁에서 언약궤를 가져가면 그들이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했지만 결국 패배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레셋 사람들도 이스라엘 자손이 가져온 언약궤로 인하여 자신들에게 큰 위협이 될 거라 생각하지만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결국 승리하는 모습을 설명하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전쟁에서도 패배했을 뿐 아니라 많은 군인들과 함께 홉니와 비느하스 두 제사장이 죽는 아픔을 경험했습니다. 우리는 사무엘상 2-3장을 통하여 홉니와 비느하스라는 두 제사장이 이 모든 실패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제사장으로서의 직무를 다하지 못했고, ㄷ리어 하나님께 드리는 희생 제물과 헌물..

사무엘상 2023.09.27

에베소서 강해(23) -자녀양육을 위한 성경적인 원리(엡 6:4)

에베소서 강해(23) -자녀양육을 위한 성경적인 원리(엡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엡 6:4). 시편은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시 127:3)라고 했습니다.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과 상급이기에 우리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것입니다. 자녀의 인생에서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입니다. 자녀는 부모에게 미래의 희망이며 살아갈 용기를 주는 소중한 가족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자녀로 인하여 기쁨을 얻는 것입니다. 자녀 양육하는 것을 parenting 이라고 합니다.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은 부모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베소서 강해 2023.09.23

사무엘상(8) - 이가봇(삼상 4:12-22).

사무엘상(8) - 이가봇(삼상 4:12-22).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삼상 4:22). 사무엘 4장은 이스라엘이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패배하는 모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블레셋에게서 두 번이나 패배합니다. 특히 두 번째 전투에서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지고 전쟁에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패배함으로 그 충격이 더 컸습니다. 전쟁에서 하나님의 언약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인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그들이 패배한 이유는 블레셋이 강했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을 블레셋 사람들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수 있을만큼 충분히 강하신 분이셨습니다. 심지어 이스라엘 자손 조차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사무엘상 2023.09.20

내일을 위하여 오늘 믿음의 선택을 하라

내일을 위하여 믿음의 선택을 하라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이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오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 (신 30:19-20). 사람은 하루에도 100번 이상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집니다. 우리가 어떤 나라에서 태어날지, 어떤 가정에서 태어날지, 어떤 시대에 태어날지 등을 택할 능력은 없습니다. 그러한 선택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태어난 이후로 죽을 때까지는 주어..

설교 2023.09.13

에베소서 강해(21) - 그리스도인의 결혼 생활 (엡 5:21-33).

에베소서 강해(21) - 그리스도인의 결혼 생활 (엡 5:21-33).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엡 5:22-23). 결혼의 관계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비입니다. 결혼의 관계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한몸과 같이 남편과 아내도 한 몸인 것입니다. 남편은 그리스도와 같고, 아내는 영광스러운 교회와 같은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안에서의 놀라운 신비입니다. 사도 바울은 창세기 2장 24절의 말씀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찌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엡 5:31-32). 하나님께서는 남자..

에베소서 강해 2023.09.08

사무엘상(7) - 영적인 우선순위를 회복하라(삼상 4:1-11).

사무엘상(7) - 영적인 우선순위를 회복하라(삼상 4:1-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삼상 4:11). 우리가 곤경에 처했지만 아무도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도우심만이 우리의 곤경을 극복하게 하는 보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는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로서로다.”(시 121:1-2)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골리앗과 싸울 때에 도우셨고, 모세가 아말렉과 전쟁할 때도 도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아 메소포타미아 왕들과 전쟁에서도 도우셔서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사무엘상은 이스라엘 ..

사무엘상 2023.09.06

에베소서 강해(20) - 성령으로 충만하라(엡 5:18-21)

에베소서 강해(20) - 성령으로 충만하라(엡 5:18-21)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엡 5:18).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향하여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성령 충만은 부름에 합당한 자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동력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열쇠입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코 겸손하게 행하거나 교회와 하나됨을 지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세상에서 빛의 자녀로 살아갈 수 없으며 사랑과 지혜의 삶을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께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아가도록 열매 맺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구원..

에베소서 강해 2023.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