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8 6

에베소서 강해(19) -지혜롭게 행하는 삶의 원리(엡 5:15-17)

에베소서 강해(19) -지혜롭게 행하는 삶의 원리(엡 5:15-17)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5-16). 에베소서 5장은 우리에게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지혜 있는 자 같이 하라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지혜롭지 않고, 어리석은 모습으로 살아갑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이 사람을 지혜롭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식은 축적되어 가지만 점점 어리석게 되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사람들의 한계를 깨닫게 됩니다. 왜 사람들은 지식과 기술은 발전하지만 어리석은 삶을 살아..

에베소서 강해 2023.08.26

사무엘상 강해(6) -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삼상 3장)

사무엘상 강해(6) -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삼상 3장)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삼상 3:4). 우리는 삶에서 소중한 것들에 대하여 감사하지 않고 당연히 여기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건강과 자유를 누리는 것, 우정, 가족과 같이 소중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러한 것들은 일상적인 삶의 한 부분이기에 그 소중함을 깊이 생각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잃어버리고 나면 그것이 얼마나 소중했었는지를 알게 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구약의 선지자는 아모스는 기원전 8세기의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다음과 같이 선포..

에베소서 강해 2023.08.23

에베소서 강해(18) -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 5:8-14).

에베소서 강해(18) -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 5:8-14).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엡 5:9). 에베소서는 그리스도인이 누구인지를 설명하면서 그리스도인이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엡 4:1) 살아야 하며, “하나님을 본받는 자”(엡 5:1)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하는 것은 하나님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닮아가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엡 5:2)라는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 하나님을 닮..

에베소서 강해 2023.08.19

에베소서 강해(17) - 성의 순결을 지켜라(엡 5:3-7)

에베소서 강해(17) - 성의 순결을 지켜라(엡 5:3-7)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엡 5:3). 우리는 에베소서 말씀을 강해하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순종하고자 합니다. 에베소서 5장은 우리가 하나님을 본받는 자 되라는 말씀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 5:1-2).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영적인 출생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로 말씀으로 ..

에베소서 강해 2023.08.12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빌 2: 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빌 2;5-6). 성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모습이다.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은 인격적인 부분입니다. 성령께서는 우리 안에 내주하시면서,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하게 될 때 성령의 열매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 성령의 열매가 바로 인격적인 부분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아름다운 성품이 우리의 마음을 통하여 표출되어 질 때, 우리는 더욱 아름다운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갈 때, 그곳에 하나님의 아름다운 사랑과 영광이 흘러넘치게 됩니다. 우리가 닮아야 할 예수님의 형상은 어떤 모습입니까..

설교 2023.08.05

은혜의 삶을 살아가는 비결

은혜의 삶을 살아가는 비결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 15: 5)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인 삶에서 실패하는 진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수님을 영접하고 구원받은 자녀로서 살아가지만, 늘 세상에서 방황하기도 하고 마음속에 깊은 공허함과 좌절감으로 살아가기도 합니다. 주님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해 보려고 하지만, 새롭게 시작한 결심이 오래 가지 못하고 과거의 제자리로 돌아가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한 적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다윗과 같은 영성의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만, 사울과 같은 육신적인 사람으로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아브라함처럼 믿음을 따르기 원하지만, 롯..

설교 2023.08.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