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 5

요한이서 강해: 진리와 사랑 안에 행하라(요한2서: 1-13)

요한2서 강해: 진리와 사랑 안에 행하라(요한2서: 1-13) “너의 자녀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에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요이: 4). 사도 요한 시대에 거짓 교사들은 교회에 침투하여 거짓된 교리들을 전파하고 있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그들을 단호하게 책망하며 우리도 동일하게 이단들에게 대처하라고 가르칩니다. 1. 인사 (Greeting, 1-3). “장로는 택하심을 입은 부녀와 그의 자녀에게 편지하노니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요 나뿐 아니라 진리를 아는 모든 자도 그리하는 것은”(요이: 1). 사도 요한은 자신을 ‘장로’라고 불렀습니다. 장로는 헬라어로 ‘프레스부테로스’ 로서 연장자 또는 교회를 치리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신약 성경은 목사라는 칭호에 대하여 교회를 치리..

요한일서 강해 2022.08.27

사사기(2) - 실패의 이유(삿 1:22-2:5).

사사기(2) - 실패의 이유(삿 1:22-2:5). “너희는 이 땅 거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며 그들의 단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였도다 그리함은 어찜이뇨”(삿 2:2). 사사기는 1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서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여호수아의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께 기도하며 순종하였고 함께 협력해서 전쟁을 치루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순종함으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순종은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오는 통로가 되었던 것입니다. 처음에는 승리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던 이스라엘 자손에게 문제가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조금씩 세상과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유다는 하나님이 함께 하..

사사기 연구 2022.08.24

요한일서 강해(19) - 그리스도인의 확신(요일 5:13-21)

요한일서 강해(19) - 그리스도인의 확신(요일 5:13-21)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 5:13). 사도 요한은 요한일서를 마무리 하면서 그리스도인의 확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1. 영생의 확신.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 5:13).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영원한 생명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이 구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구원에 대하여 의심하거..

카테고리 없음 2022.08.20

사사기 연구(1) - 영적 승리의 비결(삿 1:1-21).

사사기 연구(1) - 영적 승리의 비결(삿 1:1-21).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우리 중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리이까”(삿 1:1).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와 이스라엘의 왕정이 시작된 약 350년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가나안을 정복하는 역사를 보여주고 있지만, 사사기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의 불순종하며 우상 숭배하는 죄로 인하여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사기에서 보여주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습은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삿 21:25)행하는 불의한 모습이었습니다. 사사기의 사사들은 본래 재판관이란 뜻을 가지고 있지만, 이스라엘 자손이 이방 나라들에게서 고통 당할 때에 구원자로 보내주신 하나님..

사사기 연구 2022.08.17

요한일서 강해(18) - 하나님의 증거(요일 5:5-12)

요한복음 강해(18) - 하나님의 증거(요일 5:5-12)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8). 성경에는 증거를 제시하는 것을 진리를 전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도 증거는 법정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단서가 됩니다. 증거는 진실과 거짓을 판결하는 잣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의 불타는 가시떨기 나무에서 부르셨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게 되면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증거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애굽에 돌아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다시 시내산으로 돌아와 그 곳에서 하나님을 예배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셨다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요한일서 강해 2022.08.13
반응형